아이폰12, 뒷면에도 3D 뎁스 카메라 탑재할까

홈&모바일입력 :2020/03/12 13:47

올해 출시될 아이폰12 중 적어도 한 개 모델에 3D 뎁스 후면 카메라가 장착될 것이라고 미국IT 매체 패스트컴퍼니가 11일(현지시간)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보도했다.

아이폰은 현재 전면 카메라에 트루뎁스라는 깊이 감지 카메라를 갖추고 있다. 이 카메라는 페이스ID 기반 스마트폰 잠금 해제나 3D 이모지 등 재미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올해 출시될 아이폰12 모델 중 적어도 한 개 모델에 3D 뎁스 후면 카메라가 장착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사진=애플)

보도에 따르면, 아이폰12에 새롭게 탑재되는 후면 3D 뎁스 카메라는 레이저, 센서, 소프트웨어 시스템로 구성돼 피사체와 카메라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기 위해 빛을 방출하게 된다. 자세한 심도 정보는 사진이나 영상에 증강현실(AR) 효과 등을 줄 수 있다.

현재 삼성 갤럭시노트10 플러스, 갤럭시S20 플러스, 갤럭시S20 울트라 등도 후면 카메라에 3D 뎁스 카메라를 추가했다.

애플 엔지니어들은 2년 이상 월드 페이싱(world facing) 또는 리어 페이싱(rear-facing)이라고 불리는 3D 카메라를 개발하고 있다고 해당 매체는 전했다. 또, 애플은 새로운 후면 3D 뎁스 카메라의 레이저를 현재 전면 카메라 레이저 생산업체 루멘텀(Lumentum)에서 공급받을 계획이라고 알려졌다.

새롭게 적용되는 아이폰의 후면 3D 뎁스 카메라는 AR 앱 품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애플은 3년 전 AR 앱 개발을 위한 ARKit 프레임 워크를 발표했지만, 현재까지 많은 AR 앱들이 활성화되지는 못했다.

관련기사

아이폰 전면 카메라에 적용된 트루뎁스 카메라

현재 애플은 iOS14용 AR 앱을 개발 중이라는 보도도 10일 나왔다. 나인투파이브맥은 애플은 새로운 AR앱을 애플스토어와 스타벅스서에서 테스트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앱은 애플 스토어나 스타벅스 매장에서 아이폰을 들면 화면을 통해 판매 중인 제품 가격이나 기능 비교 등에 대한 제품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직접 구매까지 할 수 있다.

루멘텀 3D 센싱 사업 부사장 안드레 웡(Andre Wong)은 “심도정보 없이 AR을 구현할 경우, 결함이 발생하고 소비자들에게 강력한 느낌을 줄 수도 없다”며 후면 3D 뎁스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거실에 동물이나 유명인의 홀로그램 이미지를 얹어놓는 등 SNS 공유에 적합한 디지털 컨텐츠를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