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닥-체인링크, 블록체인 오라클문제 해결 위해 기술 협력

에이치닥 블록체인에서 검증된 오프체인 데이터 활용 기대

컴퓨팅입력 :2020/03/11 11:21

블록체인 기술 업체 에이치닥테크놀로지는 오라클 문제 솔루션 전문 업체 체인링크와 기술협력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오라클 문제는 블록체인 외부의(오프체인) 데이터를 블록체인 상으로(온체인) 전달하고 이를 사용하려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신뢰성 이슈를 말한다. 스마트 컨트랙트 기술 상용화의 가장 큰 걸림돌로 거론된다.

에이치닥테크놀로지와 체인링크가 블록체인 오라클 문제 해결을 위해 기술협력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기술협력을 통해 에이치닥과 체인링크는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나 외부 네트워크에서 생성되는 오프체인 데이터를 필터링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온체인의 에이치닥 블록체인 기반 애플리케이션(DApp·디앱)에 전달하는 시스템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체인링크는 복수의 검증 파트너를 활용해 오프체인의 데이터를 검증·전달하는 방식으로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온체인으로 전달하는 솔루션을 확보하고 있다. 이는 블록체인의 스마트 컨트랙트가 IoT 센서나 웹데이터, 기타 외부 시스템·네트워크 상의 오프체인 데이터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주용완 에이치닥 한국지점 대표는 “스마트 컨트랙트는 블록체인 기술이 레거시 시스템과 접목되어 실생활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하는 핵심 요소로 이를 위해서는 오라클 문제의 해결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체인링크와의 기술협력을 통해 에이치닥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업체들은 검증된 오프체인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실사용 사례를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