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전국민에 AI 소양을"...올해안에 종합방안 마련

2020 업무보고...초중고 단계별 AI 교육 내용도 마련

컴퓨팅입력 :2020/03/02 19:14

교육부가 올해 안에 '인공지능(AI) 교육 종합방안'을 마련한다. 전 국민이 AI 시대에 필요한 소양을 기르고, AI 시대를 주도해 나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청사진이다.

또 초중고 단계별 AI 교육 내용 기준(안)도 마련하고, 고등학교 AI 기초 및 융합 선택과목을 신설해 2021년부터 적용한다. AI고등학교 시범학교 운영과 전문 교육인력(2020년 약 1000명, 교사 재교육) 양성 등 체계적 AI 교육 도입도 추진한다. 2024년까지 모든 초중고 교실에 기가급 무선망(Wi-fi)도 설치한다.

2일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0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교육부는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대응, 변화를 선도할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AI 및 첨단분야 인재 양성과 고등교육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구체적으로, 올해 모든 초중고에 소프트웨어(SW)교육 의무화를 완료하고, 이와 동시에 AI 교육으로의 전환을 준비한다. SW교육 의무화는 초등학교는 5~6학년만 대상이고, 고등학교는 선택과목으로 도입, 적용됐다.

AI교육과 관련, 교육부는 초중고 단계별 AI 교육 내용 기준(안)을 마련한다. 또 고등학교 AI 기초 및 융합 선택 과목을 신설해 2021년에 적용한다. 이외에 AI 시범학교 운영 등 체계적인 AI 교육 도입을 추진한다.

특히 올해안에 '인공지능 교육 종합방안'을 수립, 전 국민이 AI 시대에 필요한 소양을 기르고, AI 시대를 주도해 나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한다.

또 AI 교육을 위한 미래형 학교 기반(인프라)을 구축하기 위해 2024년까지 모든 초중고 교실에 기가급 무선망(Wi-fi)을 설치한다. 우선, 올해는 초중학교 교당 최소 60개의 스마트기기를 보급하고, 모든 초중고에 교당 최소 4개 교실 이상의 무선환경 구축을 완료한다.

대학과 전문대학이 자율성을 기반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고, 산업과 지역 수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한다. 대학혁신 지원액은 2019년 5688억 원에서 2020년 8031억 원으로, 전문대학 혁신 지원액은 2019년 2908억 원에서 2020년 3908억 원으로 각각 늘었다.

관련기사

특히, 올해 대학과 지자체를 중심으로 지역 내 다양한 주체들이 지역 상생체계를 구축하도록 지원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1080억 원, 3개 지역)'을 새로 추진한다. 이를 통해 지역 실정에 맞는 혁신계획을 수립해 대학교육을 혁신하고, 지역 내 다양한 사업을 연계한 과제들을 추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한편 교육부는 올해 추진할 10대 핵심 과제로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고교 서열화 해소 △일반고 역량 강화 △고교학점제 추진 △학교공간 혁신 △대입 공정성 강화 △사학혁신 △대학 및 전문대학 혁신 △고졸 취업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세종시에 있는 교육부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