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신차 순호감도 1위 ‘트레일 블레이저’...제네시스는?

GR 수프라, 제네시스 GV80 順

카테크입력 :2020/03/02 11:01

지난 1월 출시된 신차 3종을 놓고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트레일 블레이저'의 흥행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제네시스 GV80'은 출시 초반 소비자 관심도가 높았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크게 줄어든 모습이다. 순호감도에서는 일본차인 'GR 수프라'에도 밀렸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RS 트림 (사진=한국GM)

2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지난 달 15일 출시된 현대자동차 준대형SUV '제네시스 GV80' ▲다음날인 16일 첫선을 보인 한국GM의 소형 SUV 쉐보레 '트레일 블레이저' ▲같은 달 21일 출시된 토요타 자동차의 스포츠카 'GR 수프라' 등에 대한 1~2월의 각 소비자 관심도와 전체 호감도를 조사했다.

조사 대상 채널은 개인의사가 상대적으로 더 크게 피력되는 커뮤니티,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6개였다. 보도자료가 많은 '뉴스'와 마케팅 정보가 많은 '블로그 카페' 등은 이번 조사에서 제외했다.

조사결과 제네시스 GV80 정보량이 1월 1만1천616건, 2월 5천870건, 1~2월 합계 1만7천486건으로 1위를 차지했다.

트레일 블레이저는 1월 2천580건, 1월 1천811건으로 합계 4천391건을 기록한 것에 비하면 3.98배, GR 수프라가 1월 892건, 2월 603건으로 합계 1천495건인 것에 비교하면 11.69배나 많았다.

2월 들어 소비자 관심도가 어떻게 변했는지 알아봤다.

조사결과 1월에 비해 2월 들어 소비자 관심도가 가장 많이 줄어든 차종은 제네시스 GV80으로 49.46%나 급감했다. 한달 새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절반 가까이 뚝 떨어진 셈이다. 이어 GR 수프라가 32.39% 줄었으며 트레일 블레이저가 29.80%로 줄었다.

출시 첫 달에는 각종 뉴스가 많고 이를 인용하는 개인 포스팅도 늘어난다는 점을 감안하면 트레일 블레이저는 선방한 셈이다.

1월과 2월 3개 차종의 정보량 점유율 추이를 보면 트레일 블레이저의 상대적 강세가 두드러진다. 일본차 불매 운동이 벌어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GR수프라도 예상 밖 선전하는 모습이다.

1월 3개 차종 전체 정보량 중 제네시스 GV80의 점유율은 76.99%였으나 2월 들어 70.86%로 6.13%P 줄어들었다. 반면 트레일 블레이저는 2월 들어 정보량 점유율이 1월에 비해 4.76%P 확대 됐으며 GR 수프라는 1.37%P 확대됐다.

백분율로 환산하면 트레일 블레이저의 2월 점유율은 1월에 비해 27.85% 급증했으며, GR 수프라가 23.12% 늘었다. 제네시스 GV80이 유일하게 7.96% 감소했다.

이들 3개 차종에 대한 소비자 호감도를 조사한 결과 트레일 블레이저가 압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레일 블레이저의 긍정률은 32.66%로 3개 차종 중 가장 높았고 부정률은 9.16%로 한자릿 수에 그치며 가장 낮았다.

반면 제네시스 GV80의 긍정률은 21.67%로 3개 차종 중 가장 낮았으며 부정률은 15.98%로 가장 높았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수치인 순호감도를 살펴보면 트레일 블레이저 23.50%, GR 수프라 14.18%, 제네시스 GV80 5.68%였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고품질 잘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저품질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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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할 것은 포스팅글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제품을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연구소 관계자는 "3개 차종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 향후 트레일 블레이저의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다만 제네시스 GV80과는 배기량 등 체급이 다르기 때문에 트레일 블레이저의 강세가 제네시스 GV80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