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협의회, 코로나19 대응 긴급 토론회..."지역화폐 등 구매" 선도적 실행 나서

중기/벤처입력 :2020/02/14 09:45

국가 혁신성장을 위한 민간주도협의체인 혁신성장협의회는 13일 오후 5시 한국생산성본부 내 회의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경제적 위기대응 긴급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혁신성장협의회는 미래 기술 기반 혁신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50여 기관과 학회, 협회가 모여 출범한 민간주도협의체다.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위기를 조기에 차단하고,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경제적 위기 극복을 위해 민간부문의 자발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의회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과 함께 민간부문의 실천과제와 정부정책 협력과제를 발굴하고, 이를 선도적으로 실행키로 했다.

노규성 혁신성장협의회 수석공동대표(한국생산성본부 회장)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급격히 내수가 침체되면서 여러 업종, 지역에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 정책 대응뿐만 아니라 민간부문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다"면서 "수요를 확대하고 심리적 불안감을 없애기 위한 노력 등을 협의회 회원사들이 선도적으로 실천하고 이러한 위기극복 운동이 각 지자체 산하 공공기관 등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혁신성장협의회 회원사들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 위기 대응 긴급 토론회를 갖고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왼쪽부터 김유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본부장, 조풍연 한국SWICT총연합회 회장, 이상현 한국정보처리학회 회장, 노규성 혁신성장협의회 수석공동대표, 정만기 글로벌산업경쟁력포럼 회장, 송병선 한국기업데이터 대표, 이주연 한국빅데이터서비스학회 전 회장.

협의회는 민간부문 실천과제로 소상공인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정책자금 조기 집행, 구내식당 축소 운영, 지역화폐 구매 등을 즉시 실행한다.

협의회 회원사 중 국고보조금 대상기관(기업)은 올해 국고예산의 70%를 2분기 내 조기 소진하고, 기관(기업)은 구내식당을 기존 5일에서 3일로 단축 운영키로 했다.

또, 지역 공공기관의 복리후생비 의 일부를 지역화폐로 지급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한다.

협의회 회원사가 선도적으로 나서 수요를 진작하고, 각 지자체 산하 공공기관 등으로 위기극복 운동을 확산시켜 나가기로 했다.

협의회는 또 코로나19 확산 장기화에 대비해 수출 촉진 및 내수 진작을 위한 정부정책 실행 시 필요한 전문, 기술 지원에 적극 협력하기로 하는 등 근본적인 위기극복 방안 마련에도 나선다.

관련기사

협의회는 지역화폐 활용 확대와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 중소기업 판로개척 등을 지원한다.

카드 및 모바일 형태 지역화폐를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지원하고, 소상공인이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 및 운영할 수 있게 다각도로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 판로개척을 위해 협의회 소속 회원사가 중소기업제품을 우선 구매하는 한편, 위기대응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해 중소기업 판로개척을 위한 전방위적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참여기관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