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컴퓨터 연결 '꿈의 프로젝트' 곧 현실화되나

머스크 “연내 기술 업데이트…깜짝 놀랄 소식 있을 것”

컴퓨팅입력 :2020/02/05 17:21    수정: 2020/02/06 07:05

일런 머스크는 인간의 뇌를 컴퓨터와 연결해 질병이나 장애를 극복한다는 '꿈 같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머스크가 "조만간 깜짝 놀랄 소식이 있을 것"이라고 밝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국 IT매체 씨넷은 4일(현지시간) 일런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뉴럴링크가 올해 안에 한 단계 진전된 뇌-컴퓨터 연결기술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최근 트위터를 통해 뉴럴링크가 ‘굉장한’ 업데이트 버전을 개발 중이며, 올해 말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머스크는 또, 이번 여름에 이를 소개하는 후속 라이브 행사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럴링크는 컴퓨터 칩을 두뇌에 심어 뇌-기계 인터페이스 기술을 테스트 할 계획이다. (사진=뉴럴링크)

뉴럴링크는 일런 머스크가 2016년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이 업체는 뇌에 작은 전극을 심어 컴퓨터와 연결해 생각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머스크는 작년 7월 뉴럴링크가 컴퓨터 칩을 뇌에 심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쥐와 원숭이에게 해당 칩을 심는 실험까지 마쳤다고 공개해 많은 관심을 모았다.

당시 뉴럴링크는 쥐의 두개골에 작게 구멍을 내고 가는 실 같은 전극을 뇌에 이식한 후 이 전극을 컴퓨터와 유선으로 연결해 쥐의 뇌 신호를 읽어냈다. 당시 그는 이 기술을 2020년 인간에게 직접 테스트 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뉴럴링크의 N1 컴퓨터 칩 (사진=뉴럴링크)

머스크는 최근 트위터를 통해 뉴럴링크 기술을 인간에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유타 어레이(Utah Array)라고 불리는 침습형 '뇌-기계 인터페이스(Brain-machine interfacesBMIs)' 기술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 배열에는 약간의 단점이 있으며, 칩 삽입 방식이 중세 고문 장치처럼 보인다며 수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그는 작년 11월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해 뉴럴링크 기술이 뇌의 손상된 부분을 회복시켜 자폐증과 정신 분열증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업데이트가 제공되더라도 실제로 이 기술이 적용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일론 머스크는 “먼저, 이 기술은 매우 안전하고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 그 다음 이 기술의 최대 유용성과 위험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초기 작업부터 대량생산과 칩 이식까지는 아직 긴 길이 남아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