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이치뱅크 "5년 후 오프라인 구매 40%, 모바일 결제"

현재 수준 4배 증가 ...암호화폐 구입도 늘어

금융입력 :2020/01/26 10:36    수정: 2020/01/26 13:55

도이치뱅크가 모바일 결제가 확대되며, 암호화폐를 이용한 구매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25일(현지시간) '더코인리퍼블릭'에 따르면 도이치뱅크가 향후 5년 동안 매장에서 물품과 서비스를 구매 시 이뤄지는 결제 중 5분의 2(40%)가 모바일 결제를 통해 이뤄질 것이라는 보고서를 냈다. 이는 현재 진행되는 모바일 결제의 4배 수준이다.

또 10년 동안 모바일 결제가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봤다. 이번 분석 결과는 미국과 영국·중국·독일·프랑스·이탈리아 등 3천6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 결과다.

그럼에도 현금이 사리지지는 않을 것으로 관측했다. 여전히 현금 사용을 선호하는 국가들이 있기 때문이다. 도이치뱅크 측은 미국 거주자의 69%가 아직도 현금 결제를 선호한다는 답변을 얻었다고 부연했다.

[사진=픽사베이]

도이치뱅크는 암호화폐를 이용한 결제도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도 봤다. 몇 년 전 암호화폐를 통한 결제는 불가능해 보였지만, 디지털 월렛을 보유한 사람들이 늘고 디지털 통화에 대한 개발도 늘어나면서 모바일 결제 생태계가 바뀔 수도 있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사기업의 암호화폐와 달리 특히, 각국에서 디지털 통화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는 점에도 주목했다. 중국 중앙은행격인 인민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통화(CBDC)가 대표적이다.

다만 전문가들이 중국의 디지털 통화가 자금 세탁에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메사추세츠 공과대학 디지털 통화 이니셔티브의 책임자인 네하 나룰라는 중국 디지털 위안화가 북한이 자금을 마련하는 새로운 방법이라며, 자금 세탁 활용에 쓰일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