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오토파일럿 내비게이션 국내 적용...현대기아차 HDA2보다 앞서

내비게이션 목적지와 연동돼 알아서 차선변경·추월 가능

카테크입력 :2019/12/29 10:40

국내에서도 테슬라 ‘내비게이트 온 오토파일럿(Navigate on Autopilot)’ 기능을 28일부터 쓸 수 있게 됐다. 테슬라가 지난해 10월 26일 해당 기능의 북미 도입 발표 후 약 1년 2개월만이다.

특히 이 주행보조(ADAS) 기능은 현대기아차 차세대 고속도로 주행보조(HDA2) 기능보다 앞서 국내에 적용하게 됐다.

테슬라코리아가 정한 ‘내비개이트 온 오토파일럿’의 국내 이름은 ‘오토파일럿 내비게이션’이다. 운전자가 테슬라 차량의 목적지를 설정하면, 경로 안내가 시작될 때 오토파일럿 내비게이션 버튼이 활성화된다.

오토파일럿 내비게이션을 제대로 쓸 수 있는 구간은 고속도로다. 차량 스스로 빠져나가야 할 고속도로 출구를 인식해 스스로 차선변경을 할 수 있는 특징을 갖췄다. 만약에 오토파일럿 내비게이션이 진행중인 테슬라 차량이, 저속주행 중인 전방 차량을 감지할 경우 스스로 추월 가능 차선을 찾는다.

오토파일럿 내비게이션(내비게이트 온 오토파일럿) 실행중인 테슬라 모델 3 (사진=테슬라 영상 캡처)

오토파일럿 내비게이션에는 마일드, 보통, 매드맥스(MAD MAX) 등 총 3가지 종류의 속도 기반 차선 변경을 할 수 있다. 심지어 차선 변경 승인 여부를 운전자에게 직접 물어볼 수도 있다. 차선 변경시 경고음이나 스티어링 휠 진동 등을 통해 알릴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됐다.

기존 오토파일럿은 한 차선 내에서 앞차와의 간격 조절이나 차선 내 중앙 주행 능력 향상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 때문에 HDA 등 기존에 국내 시장에 선보였던 주행보조 기능과 큰 차이가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하지만 오토파일럿 내비게이션 도입으로 테슬라는 국내에서 차별화된 주행보조 기능을 가장 먼저 도입할 수 있게 됐다.

현대기아차 HDA2는 제네시스 GV80 출시 예정일이었던 지난달 28일 공개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제네시스 GV80이 엔진 인증 등이 늦춰져 출시가 연기되면서 HDA2의 국내 시장 도입도 자연스럽게 내년으로 넘어가게 됐다.

관련기사

HDA2는 HDA와 달리 자동차선변경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게다가 현대기아차가 최근 선보인 머신러닝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과 연동된다. 머신러닝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지난 10월 21일 소개됐지만, 아직 현대기아차 내 어떤 양산차에도 적용되지 않았다.

지디넷코리아는 향후 테슬라 판매 차량 중 하나를 빌려 내비게이트 온 오토파일럿 리뷰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