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키키 “심심한 쇼핑몰, 게임으로 매출 높이세요”

키키시스터즈, 게임 기반 쇼핑몰 마케팅 솔루션 개발기

홈&모바일입력 :2019/12/15 11:10

'게임키키'는 게임 기반 쇼핑몰 마케팅 솔루션이다. 쇼핑몰에 룰렛, 출석체크, 선물상자, 이스터에그 등 다양한 게임을 설치해 이벤트 참여 고객을 대상으로 PC나 모바일을 통해 경품을 지급할 수 있다.

김태환 키키시스터즈 대표㊸는 "게임에 참여한 고객에게는 즉각적으로 경품을 지급할 수 있어 쇼핑몰 방문 시 재미를 선사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상품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매 전환을 지원하는 온사이트 마케팅 툴"이라고 말했다.

서비스 출시 초반 룰렛 이벤트를 적용한 쇼핑몰의 경우, 신규 방문자가 2천5백 명이 몰려들었고 매출은 250% 상승, 쿠폰 사용률은 17%가량 증가하면서 효과적으로 구매전환이 일어났다는 것이 정창진 최고기술책임자(CTO, 46)의 설명이다.

왼쪽부터 키키시즈터즈 정창진 CTO,_김태환 대표

김태환 대표와 정창진 CTO는 2016년 처음 게임키키를 선보였다. 2015년 개발한 게임 엔진에 웹(PC)과 앱(모바일) 기반의 IT 기술을 쇼핑몰과 접목했다. 웹 기반 게임 엔진 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 확장을 고민하던 끝에 찾은 묘수였다.

정 CTO는 "쇼핑몰 운영자와 미팅을 하면서 고객 참여를 독려하려는 수요가 높다는 것을 알았다"며 "갖고 있는 게임 엔진 기술과 그동안 쌓아 온 오픈 API 기술을 활용해 쇼핑몰에 적용해 보면 어떨까 하고 생각한 것이 게임키키의 시작이었다"라고 설명했다.

이 솔루션은 게임이 아닌 분야에 게임 요소를 접목해 지식을 전달하거나 행동이나 관심을 유도하는 일종의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개념을 적용한 셈이다.

이 솔루션이 제공하는 대표 게임은 룰렛이다. 게임 방법도 간단하고 어떤 상품에 당첨될지 호기심을 자극하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친숙하고 쉬운 게임이라고 김 대표는 말했다.

정 CTO에 따르면 앱 기반 게임 개발 시 축적한 오픈 API 기술 덕분에 별도의 개발 없이도 3분 내로 게임 세팅이 가능하다. 경품 설정, 당첨확률, 룰렛 레이아웃 등 기본으로 제공되는 템플릿을 통해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커스터마이징(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 신상품 출시나 여름휴가, 겨울 크리스마스 등 특정 시즌에 맞춰 개성 있는 게임 이벤트도 추가할 수 있다.

이외에도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 이벤트 참여율, 소요 비용 등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간단한 설문조사도 가능하다. 여기에 참여 고객을 대상으로 쇼핑몰 적립금, 쿠폰 등의 리워드를 실시간으로 지급할 수 있다.

이용방법도 간단하다. 해당 솔루션 사이트에서 서비스 신청을 하거나 '카페24 앱스토어'에서 검색을 통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김 대표는 "1인 창업자나 중소형 쇼핑몰 운영자들이 별도 개발 없이도 클릭 몇 번만으로 룰렛 이벤트를 펼칠 수 있도록 웹과 앱 기반 표준에 맞춰 각 솔루션 별로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며 "간편한 게임 툴이지만 그 안에는 그동안의 기술력과 고객 경험을 고스란히 녹여낸 결과물이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회사는 앞으로 현재 제공하고 있는 게임 툴 외에도 마케팅 요소로서 다양한 게임 툴을 개발해 고객의 선택의 폭을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빅데이터와 딥러닝 기술을 접목해 자동화 솔루션으로 더욱 고도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두 사람은 "방문객들은 게임을 통해 재미를 느끼고 쇼핑몰 운영자들은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고객을 관리할 수 있도록 쇼핑몰 운영자와 고객 모두에게 이득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입을 모아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