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AI로 '토스' 등 광고실검 거른다

모바일 실검 개편...사용자 관심 따라 실검 구성 가능

인터넷입력 :2019/11/01 14:26    수정: 2019/11/01 14:28

네이버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검) 개편을 진행한다.

앞으로 이벤트나 할인정보에 관심 없는 네이버 사용자들은 필터 기능을 통해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검색어를 보지 않아도 될 전망이다. 단, 이 기능은 모바일에 우선 적용된다.

1일 네이버는 자사 블로그를 통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사용자의 관심에 따라 실검 구성을 다르게 해서 볼 수 있도록 모바일 앱을 개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개편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연내 이뤄질 방침이다.

네이버는 이미 지난 31일부터 실검 개편을 통해 모바일 네이버 검색차트판에서 로그인 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내 연령대'에 맞는 실검 차트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다.

전체 연령대의 차트가 기본으로 제공됐던 실검이 로그인 사용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별 사용자의 연령대에 맞는 차트로 기본 제공되는 형태다.

개편이 진행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네이버는 키워드별로 실검 노출을 조절할 수 있는 옵션 기능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만약 이벤트나 할인정보 등이 실검에 노출되는 것을 보고 싶지 않으면, 필터 기능을 사용해 노출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사용자가 실검 이벤트로 자주 떴던 '토스', '위메프', '티몬' 등과 같은 이벤트 광고 실검을 덜 보이게 설정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단일 이슈지만 키워드가 분산됐다면, 유사 키워드를 묶어 볼 수 있는 그루핑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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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기능은 연내 네이버 모바일 앱에 적용되며, 키워드는 시사, 엔터, 스포츠, 쇼핑 등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다양한 옵션을 선택해 자신에게 맞는 '나만의 급상승 검색어' 차트를 볼 수 있게 된다.

네이버 측은 "앞으로 바뀔 급상승겁색어는 사용자의 선택권을 강화해 사용자마다 자신의 관심 분야에 따라 다르게 조합해서 볼 수 있게 된다"며 "이러한 개선은 AI기술 덕분에 가능한데, 앞으로 기술 기반의 개선 작업을 강화해 새로운 서비스 가치를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