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바다 위 4차 산업혁명 자율운항선박 상용화한다

산업부·해수부, 공동 추진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디지털경제입력 :2019/10/30 18:44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 인공지능(AI)의 결합체로 주목받는 자율운항선박이 상용화를 위한 첫 단계를 통과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는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30일 밝혔다.

두 부처는 조선·해운산업의 친환경·스마트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하기 위해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에 2020년부터 2025년까지 6년간 총 1천603억원을 투입한다. 두 부처는 자율운항선박 핵심기술인 운항자율과 시스템자율 기술을 개발하고 체계적인 실증을 거쳐 조기 상용화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자율운항선박의 정의

이 사업의 목표는 국제해사기구(IMO) 레벨3 수준의 자율운항선박 개발이다. 레벨3는 최소인원이 승선해 원격제어와 장애 예측·진단 등 기관 자동화하는 부분 자율 단계로 완전무인 자율운항하는 레벨4 이전 단계다.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은 미래 선박시장 및 해운항만 패러다임 전환에 대비하기 위한 첫 단계로 ▲지능형 항해시스템 ▲기관 자동화시스템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구축 및 실증 ▲운용기술 및 표준화 기술개발 등 4개 분야 13개 세부과제가 포함됐다.

우선 자율항해, 기관실 제어 통합 플랫폼, 충돌·사고방지, 상황인식, 의사결정 능력을 갖춘 지능형 항해시스템을 개발한다. 또 기관 스스로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고장을 예측·진단할 수 있는 기관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한다.

개발된 기술의 검·인증 및 실증을 위해 울산 고늘지구에 1천200㎡ 규모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를 구축해 지속적으로 트랙레코드를 확보할 계획이다.

원격관리, 안전운항, 사고대응 등 자율운항선박 운용기술을 개발하고 개발된 기술이 국제 표준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개발 초기부터 IMO, 국제표준화기구(ISO) 등의 표준화 활동과 연계해 추진한다.

4개분야 13개 세부과제

산업부는 자율운항선박을 도입하면 해운기업은 최적운항경로 탐색, 인적 과실로 인한 사고를 방지할 수 있어 운항 선박의 경제성과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조선업계는 자율운항선박이 상용화되는 2025년 세계 선박 및 관련기자재 시장 규모가 1천55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부는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관련 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해 경쟁력을 확보하면 2030년께 자율운항선박 시장의 50%까지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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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와 해수부는 자율운항선박 개발과 운용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선박을 통해 실증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노르웨이 등과 기술개발부터 인증, 테스트, 국제표준 제정 등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한편,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지난 1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자율운항선박, 지능화·자동화 항만 및 스마트 해상통신 간 연계를 위한 ‘스마트 해상물류 체계 구축 전략’이 탄력을 받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