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심위, 염색제 판매방송서 촬영조건 달리한 홈쇼핑 '권고'

"조명이나 촬영 환경 등 비교시현 조건 같아야"

방송/통신입력 :2019/10/15 17:39

염색제 상품 사용 전후 모습을 비교시현할 때 촬영 조건을 동일하지 않게 한 롯데홈쇼핑과 쇼핑엔티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행정지도인 '권고'를 받았다.

방심위에서는 방송프로그램의 법 위반 정도가 중하다고 판단될 때 법정제재를 내릴 수 있고, 위반이 경미할 경우에는 단순 권고나 의견제시를 할 수 있다.

방심위 광고심의소위원회는 15일 회의를 열고 상품 사용 전후를 비교시현할 때 촬영 조건을 차이나도록 해 심의규정을 위반한 롯데홈쇼핑과 쇼핑엔티에 권고를 결정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먼저 롯데홈쇼핑은 ‘순수 시즌4 살롱 컬러 염색제’를 판매 시 해당 상품 사용 전·후 모습을 비교시현하며 쇼호스트와 여성 모델의 모발 상태 및 헤어스타일을 지나치게 차이 나도록 연출했다. 또 쇼호스트의 5년 전 영상과 현재 모습, 여성 모델의 3년 전 영상과 현재 모습을 각각 비교하면서 제품의 우수성을 강조했다.

쇼핑엔티는 ‘SD 살롱클리닉 염색제’를 판매시 해당 상품 사용 전·후 모습을 비교시현하며 여성 모델의 모발 상태 및 헤어스타일, 조명·각도 등의 촬영 조건 등을 지나치게 차이나도록 연출했다.

심의위원들은 "머리카락을 중심으로 보여주면 되는데, 표정과 조명에서 제품 사용 전후 화면이 차이가 난다"고 지적했다.

이 두 회사는 이날 의견진술 자리에서 "비교시현을 진행할 때 표정과 조명에서 차이가 있었던 점을 인정한다"며 "앞으로 주의하겠다"고 말했다.

심영섭 위원은 "홈쇼핑사들이 비교시현 관련해 나름대로의 규정을 만들면서 전체적으로 (긍정적이게)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이번 연출 자체는 무리가 있어 권고 의견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소영 위원 또한 "홈쇼핑사들이 규정 위반을 하지 않기 위해 노력을 하지 않은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며 "연출이 과도하지는 않았다고 판단해 권고 의견을 내겠다"고 말했다.

전광삼 상임위원과 강상현 위원장 역시 "좀 더 엄격하게 심의해달라"고 주문하며 권고 의견을 내, 해당 안건은 '권고'로 의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