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욱 타다 대표 "여태껏 법 지켰고, 바뀌는 법도 따를 것"

VCNC "타다 베이직, 현재도 합법적" 강조

인터넷입력 :2019/10/08 16:14    수정: 2019/10/08 16:15

VCNC가 타다 1만대 확대 계획에 대해 국토부로부터 '부적절한 조치'라는 경고를 받자, 앞으로 바뀌게 될 법과 제도를 준수해 사업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는 해명을 내놨다.

박재욱 VCNC 대표는 8일 입장문을 통해 "지금까지 VCNC는 현행 법령에 따라 서비스를 진행해 왔으며 앞으로 바뀌게될 법과 제도를 준수하며 사업목표를 달성할 것"이라면서 "타다가 목표로 밝힌 1만대 확대 계획에는 택시와 협력해 진행하는 '타타 프리미엄', 장애인과 고령자의 이동약자를 지원하는 '타다 어시스트', 지역별 상황에 맞는 가맹 택시 등이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박재욱 VCNC 대표가 7일 타다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토부가 "타다 사업의 법적 근거가 되는 시행령을 개정해 현재 타다 베이직을 불법화 하겠다"는 강한 경고 메시지를 보내자, VCNC는 입장문을 통해 논란을 진화하려는 모양새다.

VCNC는 지난 7일 타다 출시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내년까지 타다 차량을 1만대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국토부는 VCNC 간담회 이후 참고자료를 내 "(타다의 1만대 확장 계획은) 3월 사회적 대타협, 7월 택시제도 개편안 발표 등 그간의 제도 개편 논의를 원점으로 되돌리고 사회적 갈등을 재현시킬 수 있는 부적절한 조치"라면서 "타다 서비스의 근거가 되는 여객운수법 시행령을 개정해 예외적인 허용 범위를 명확히 규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경고했다.

8일 오전에는 서울개인택시조합까지 가세해 VCNC 모회사 쏘카 서울사무소 앞에서 타다 1만대 확대 계획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번 박재욱 대표 입장문에는 렌트카 기반 유상운송에 해당하는 타다 베이직과 관련한 명확한 향후 계획은 빠져있다. 법이 개정될 경우 이를 따르겠다고 했지만, 정부가 추진하려는 택시 면허 총량제에 대해 뚜렷한 찬성 입장을 밝히지는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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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 목적인 경우에만 렌트카 기반 유상운송 행위를 허락하는 시행령 개정이 완료될 경우 타다는 정부가 추진하는 택시제도 개편에 따라 택시면허를 활용해 사업해야 한다. VCNC는 이 같은 정부 방침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면허 총량을 정하고, 플랫폼 업체들에게 배분할 경우 원활한 사업 확장이 어려워진다는 이유에서다.

VCNC 관계자는 "타다는 현재도 시행령에 따라 합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면서 "앞으로 법이 개정된다면 베이직도 그 테두리 안에서 할 것이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