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데이터 표준화 및 품질관리 지침 만든다

'데잍터 얼라이언스 전략위' 발족...규제 개선 방안도 도출

컴퓨팅입력 :2019/09/11 08:21    수정: 2019/09/11 09:57

정부가 데이터 표준화와 품질관리 지침(가이드라인)을 만든다. 또 활발한 데이터 유통 및 거래를 위한 가이드라인도 만들고, 이와 관련한 표준계약서와 적정 가격 산정을 위한 프레임워크도 선보인다.

이를 정책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데이터 이용 활성화 규제개선 방안도 도출하고, 정부가 지난 7월 지정한 10개 빅데이터 플랫폼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안도 마련한다.

1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민관 데이터 협력으로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데이터 얼라이언스 전략위원회'를 구성, 이날 첫 회의를 개최했다.

특히 위원회는 혁신적 데이터 경제를 구축하기 위해 산하에 정책 및 제도 분과, 품질 및 표준화 분과, 유통 분과, 성과관리 분과 등 4개 분과위원회를 구성, 운영한다.

정책 및 제도 분과는 데이터 이용 활성화 규제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플랫폼 이용 활성화 정책 방안을 마련한다.

또 품질 및 표준화 분과는 데이터 품질관리와 데이터 표준화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플랫폼 관리 및 운영 가이드라인을 선보인다.

유통분과는 데이터 유통 및 거래 가이드라인 마련과 표준계약서 도출, 적정 가격 산정을 위한 프레임워크 등을 개발한다.

성과관리 분과는 플랫폼 성과 관리체계 및 성과관리 로드맵을 마련하고 분야별 플랫폼의 성과 우수 사례 및 홍보물 발간 과 배포를 맡는다.

민관 데이터 협력으로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민관 데이터 얼라이언스 전략위원회'가 구성, 10일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전략위는 지난 7월 출범한 10개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과 100개 데이터 센터의 성공적 구축 과 데이터의 유통, 활용 등 가치사슬 전주기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속도감 있는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위원장은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이다. 위원은 과기정통부를 포함해 10개 관계부처(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산림청, 과기정통부)와 위원회, 청 및 국장, 빅데이터 플랫폼 운영기관 대표 및 민간전문가 등 총 30명으로 구성했다.

데이터 유통과 활용 촉진을 위한 혁신 생태계 조성 방안을 마련하는데 힘을 기울인다.

정부가 추진하는 10개 빅데이터 플랫폼이 원활히 구축되면, 전국 단위 유동인구 데이터 600테라바이트(600TB)를 개방, 자율차와 스마트공장 등 대량의 5G 데이터를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는 일이 가능해진다.

관련기사

또 고객 소비 행동 분석 데이터로 소상공인의 창업 성공률을 높이고, 암 환자 및 질병 특성을 분석해 정확한 치료 방법과 치료약을 제시, 암환자 치료 및 생존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장석영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우리나라의 낙후한 데이터 생태계 혁신을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결실을 맺기 어려우며, 민관이 협력해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역량을 모아야 한다”면서 “이번 전략위원회 구성을 계기로 데이터 경제 활성화 및 신산업 육성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데이터얼라이언스 전략위원회 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