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서 암호화폐 지갑 '클립' 연내 쓴다

"클립 2년 내 블록체인 킬러 클라이언트로 만들 것"

컴퓨팅입력 :2019/08/30 11:37    수정: 2019/08/30 20:45

올해 4분기 내에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에 암호화폐 지갑이 탑재된다. 사용자들은 카카오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가 개발한 암호화폐 지갑 '클립'을 통해 다양한 디지털 자산을 관리하고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30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카카오 개발자컨퍼런스 '이프 카카오'에서 회사의 주요 로드맵을 공개하며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클립은 암호화폐를 포함해 다양한 디지털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지갑 서비스다. 카카오톡 '더보기' 메뉴에 최근 클립 티징 페이지가 생기면서, 카카오톡 탑재가 예고된 바 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출시 시점이 추가로 공개된 것이다.

한 대표에 따르면 그라운드X는 클립을 단순히 디지털 지갑으로만 활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블록체인 킬러 클라이언트'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한 대표는 "클립은 디지털 자산 관리에 멈추지 않고 2년 내로 블록체인 킬러 클라이언트로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웹이 처음 나왔을 때 브라우저가 웹의 영역을 확장시켜줬고 스마트폰이 나왔을 때 앱이 그 영역을 확장시켜줬다. 블록체인에서도 킬러 클라이언트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무엇이 킬러 서비스가 될지 아직 탐색 중이만 클립은 그 방향을 찾아가면서 2년 내로 킬러 클라이언트가 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한 대표는 개발자 측면에서 클레이튼의 주요 로드맵으로 "2년 내 클레이튼을 완전 클라우드화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클레이튼이 클라우드로 올라가면 개발자들이 블록체인의 장점을 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그라운드X는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한 대표는 "블록체인은 큰 잠재력이 있음에도 기술 난이도 때문에 진입장벽이 있다"며 "클레이튼이 클라우드화 되면 개발자들이 직접 프로그래밍 하지 않아도 API(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로 클레이튼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그라운드X는 블록체인 기술을 몰라도 모두가 블록체인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자 한다”고 새 로드맵의 방향성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