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도쿄 리전 EC2·관계형DB 서비스 장애

일본 현지 일부 게임서비스 운영 차질…"복구 중"

컴퓨팅입력 :2019/08/23 16:24    수정: 2019/08/24 08:38

아마존웹서비스(AWS) '도쿄 리전(AP-NORTHEAST-1)' 기반 일부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했다. 해당 리전을 사용 중인 일본 게임사 등 현지 업체들이 온라인 서비스에 차질을 빚고 있다.

일본 게임매체 게임비즈는 23일 "AWS를 이용하는 모바일 게임이나 SNS 및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접속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이날 13시경부터 AWS 클라우드서비스에서 대규모 장애가 발생 중인 것으로 추정했다.

실제로 AWS 측에서 서비스헬스대시보드 공지를 통해 AWS 도쿄 리전의 '아마존 엘라스틱컴퓨트클라우드(EC2)'와 '아마존 관계형데이터베이스서비스(RDS)'에 실제 장애가 발생한 상황을 공지하고 있다.

공지에 따르면 AWS는 태평양일광절약시간(PDT) 기준 22일 21시 이후부터 도쿄 리전의 가용성존 가운데 한 곳에서 파악된 아마존EC2와 아마존RDS 장애 상황을 공지하고 대응하기 시작했다. 두 서비스의 장애 원인을 파악해 복구 중이라고 밝히고 있다.

게임비즈는 현지에서 서비스 중인 '누구를 위한 알케미스트', '메이플스토리M', '아이돌마스터 사이드M 라이브온스테이지', '브레이브프론티어', '더킹오브파이터즈'98 UM온라인', '시노앨리스', '라라마지', '스테이션메모리즈' 등이 서버 장애를 보고했다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게임비즈는 '역전 오셀로니어', '키라라 판타지아', '그래피티 스매시', '드래곤네스트M', '고딕은 마법소녀', '뱅드림 걸즈 밴드 파티', '아이돌마스터 샤이니컬러즈', '아이돌마스터 신데렐라걸즈 스타라이트스테이지', '슈퍼로봇대전DD' 등에서도 장애를 공지했다고 보도했다.

AWS는 PDT 기준 23일 오전 공지를 통해 EC2 및 RDS 장애 문제를 해결하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정상화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