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를 플랫폼으로”…SKB, 신제품 셋톱박스 출시

AI·정기배송·키즈 서비스 강화에 초점

방송/통신입력 :2019/08/21 10:12

SK브로드밴드가 IPTV 서비스에 각종 생활편의 기능을 추가했다. 단순한 TV 시청 환경 제공을 넘어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는 전략의 일환이다.

SK브로드밴드는 21일 오전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 하반기 신제품 셋톱박스와 신규 서비스를 소개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지난 3월 기존 미디어를 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새롭게 도약하겠다고 알린 이후, 이용자 가치 창출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왔다"며 "TV에 다양한 생활 가치를 더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가 21일 오전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AI 2 셋톱박스를 공개했다.(사진=SK브로드밴드)

■ AI·전력 소모 개선한 신제품 공개…AI 서비스도 강화

우선 SK브로드밴드는 2종의 IPTV 셋톱박스 신제품을 공개했다. 신제품은 ▲AI 기능을 강화한 ‘AI 2 셋톱박스’ ▲대기전력을 감소시킨 ‘스마트3 셋톱박스‘ 등이다.

‘AI 2 셋톱박스’는 지난해 1월 출시된 AI 셋톱박스를 업그레이드한 제품이다. 기존보다 2배 늘어난 4개의 마이크를 설치하고,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빔포밍 기술을 적용해 음성 인식률을 대폭 높인 점이 특징이다.

‘스마트3 셋톱박스’는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소모되는 대기전력을 대폭 감소시킨 점이 특징이다. 셋톱박스는 가정의 가전기기 중 대기전력이 가장 높은 기기에 속하지만, 스마트3 셋톱박스는 KC 인증기준 대기모드 상태에서 1.5W 전력을 사용해 기존 대비 절반 이하로 낮췄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이용자 요구가 점차 다양해지는 만큼 음성명령 등 AI 기능에 관심 있는 이용자를 위해 AI 2 셋톱박스를, 전기요금 절감 및 안드로이드 기반 서비스를 원하는 이용자에게는 스마트3 셋톱박스를 준비했다"며 "앞으로 셋톱박스도 이용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속 업그레이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셋톱박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AI(인공지능) 서비스도 강화했다. SK브로드밴드는 ▲홈쇼핑 주문 ▲팟빵 ▲뽀로로Talk ▲윤선생 스피커북 ▲ASMR ▲음식 레시피 안내 등 기능을 추가했다. 이어 9월에는 셋톱박스로 음성통화가 가능한 'NUGU 콜' 서비스를 런칭할 예정이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유닛장은 "누구 플랫폼을 통한 B tv 고도화를 지속 추진하여 이용자들이 새로운 미디어 소비를 경험하고 TV를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도록 AI 서비스 사용 경험을 확장해왔다"며, "향후에도 누구 에코시스템을 지속 확대하여 데이터 기반의 인텔리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1일 기자간담회에서 발표를 맡은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

■ 협력사와 함께 개발한 신규 서비스 출시

SK브로드밴드는 다양한 유통 사업자와 손잡고 배송 서비스 'B tv 픽(PICK)'도 출시했다. 'B tv 픽은 생활 및 문화·취미생활 관련 상품을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서비스다. 이용자는 리모컨으로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주문 가능한 상품은 ▲면도용품(이노쉐이브) ▲셔츠(딜리셔츠) ▲양말(미하이삭스) ▲꽃(꾸까) ▲그림(핀즐) ▲책(플라이북) ▲와인(퍼플독) ▲반려견 건강용품(돌로박스) 등이다. 현재 8개 제휴사와 함께 15개 상품을 제공한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앞으로 B tv PICK 서비스의 제휴사 및 상품구성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며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이 B tv를 통해 새로운 판로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차별화 서비스로 키워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용자 선호도가 높은 ‘키즈 맞춤형 서비스’ 강화도 추진한다. SK브로드밴드는 한국교육방송공사 EBS와 손잡고 임신·육아 전문 영상 콘텐츠 1천500편을 무료로 제공하는 '육아학교' 서비스를 런칭했다.

육아학교는 예비·초보 부모들이 육아에 알아두면 좋은 기초상식부터 연령별 아이의 성장에 맞는 발달과정, 상황별 심리상태, 기질별 육아법은 물론 아이의 건강정보를 상황별로 제공한다.

SK브로드밴드와 EBS는 아이의 건강과 관련된 콘텐츠 800편을 직접 제작했다. 오리지널 콘텐츠는 국내 최고 소아과 전문의 20인이 육아 기초상식부터 중증 질병, 응급 시 대처법 등의 솔루션을 제시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오리지널 콘텐츠는 IPTV 서비스인 B tv를 통해 독점으로 공개된다. 자체 제작 콘텐츠는 향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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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SK브로드밴드는 수제맥주 국내기업 '더부스'와의 손잡고 만든 전용 수제맥주 세트도 판매한다. '비티비어’로 이름 붙여진 이 상품은 수제맥주 4캔과 전용 맥주잔 1개, 포터블 테이블 1개 등으로 구성됐다.

SK브로드밴드는 “최근 집에서 TV와 함께 맥주를 즐기는 '홈맥' 족을 겨냥했다”며 “이용자들이 영화를 보며 즐길 수 있도록 B tv 프리미어 월정액 2개월 50% 쿠폰을 함께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