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끊기고 잘림 없는 게임 화면 위한 삼성 모니터

삼성전자 커브드 게임용 CRG5 27형

홈&모바일입력 :2019/07/30 16:39    수정: 2019/07/30 17:33

삼성전자 CRG5 27형은 화면 잔상을 줄이는 어댑티브 싱크 기술을 지원하는 커브드 게임용 모니터다. 엔비디아 지싱크(G-Sync) 기술과 호환되며 화면 대각선 길이는 27인치, 해상도는 풀HD(1920×1080 화소)다.

삼성전자 CRG5 27형. 게임에 특화된 모니터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와 조합하면 화면에 표시되는 초당 프레임을 조절해 잘림이나 끊김 현상이 적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빠른 화면 전환이 많은 액션 게임이나 레이싱 게임, 1인칭시점 슈팅게임(FPS) 등에 적합하다.

초당 화면 주사율을 최대 240Hz까지 향상시키는 래피드커브 기술이 적용되었고 게임 장르에 따라 화면 밝기 등을 자동 조절하는 게임 모드, 청색광을 줄이는 아이 세이버 모드, 화면 깜빡임을 줄이는 플리커 프리 모드 등을 갖췄다. 출고가는 43만원이며 온라인에서만 판매된다.

■ 전원 버튼과 결합한 레버식 인터페이스

CRG5 27형은 화면 밝기 등을 조절할 수 있는 OSD 인터페이스 조작과 전원 온/오프를 버튼 하나로 통합했다. 버튼을 깊게 누르면 전원을 끄고 켜며 상하좌우로 밀면 각종 메뉴와 기능을 선택 가능하다.

스탠드는 각도나 높이 조절이 불가능하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입력 단자는 HDMI 2개, 디스플레이포트 1개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입력 단자는 HDMI 2개, 디스플레이포트 1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PC 이외에 IPTV 셋톱박스나 콘솔 게임기 등을 추가로 연결할 수 있다. USB 허브를 통한 주변기기 연결 기능이나 웹캠 등 기능은 내장하지 않았다.

받침대는 높이나 각도 조절이 불가능한 고정형이며 뒤에 홀더를 부착해 전원 케이블이나 HDMI·디스플레이포트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다. 자유로운 높이 조절을 원한다면 기본 받침대 대신 베사 홀 규격을 만족하는 외부 스탠드를 고정할 필요가 있다.

■ 지싱크 호환을 통한 부드러운 화면

엔비디아 지싱크는 그동안 엔비디아 인증 칩·제어용 회로를 탑재한 모니터에서만 작동했다. 그러나 올 초부터 엔비디아 정책이 바뀌면서 어댑티브 싱크를 탑재한 모니터에서도 지싱크 작동이 가능해졌다.

CRG5 27형은 엔비디아 인증 프로그램을 통과한 지싱크 호환 모니터다. (사진=지디넷코리아)

2019년 7월 말 현재 지싱크 호환 모니터로 30대 이상이 이름을 올리고 있고 CRG5 27형도 엔비디아 인증을 통과한 제품이다. PC에 설치된 그래픽카드가 모니터와 신호를 주고 받으면서 화면 주사율을 48Hz에서 최대 240Hz까지 조절한다.

엔비디아가 제공하는 데모용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지싱크의 효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좌우로 흔들리는 시계추 주위로 화면이 찢어지거나 갈라지는 현상이 나타나지만 지싱크 기능을 활성화하면 훨씬 말씀한 화면을 볼 수 있다.

배틀그라운드 등 짧은 시간 안에 격렬한 움직임이 일어나는 FPS 게임에서도 훨씬 부드러운 화면을 보여준다. 줄곧 이 기능을 켜 놓고 게임을 즐기는 동안에는 체감하기 힘들지만 이 기능이 켜지지 않은 다른 모니터에서 게임을 실행해 보면 그 차이가 상당하다.

■ 최대 240Hz 지원으로 부드러운 화면 확인 가능

주사율을 144Hz 이상으로 설정하면 윈도 운영체제는 물론 오피스 등 업무용 애플리케이션이나 웹브라우저 스크롤, 마우스 포인터 이동에서도 기존 모니터와 확연히 다른 화면을 볼 수 있다.

SVP를 이용해 일반 동영상을 120 프레임 이상으로 재생 가능하다. (사진=지디넷코리아)

게임 이외에도 CRG5 27형의 최대 화면 주사율을 활용할 방법은 또 있다. 초당 24프레임, 혹은 30프레임이나 60프레임으로 만들어진 동영상을 120프레임, 혹은 그 이상으로 보완해 재생할 때에도 그 위력을 발휘한다.

SVP 등 프레임 자동 보간 기능을 갖춘 프로그램으로 자동차 경주, 혹은 다큐멘터리나 실사 영상을 초당 120 프레임으로 향상시켜 재생해 보면 일반 사무용 모니터에서는 얻을 수 없었던 부드러운 화면을 볼 수 있다.

단 화면 주사율을 240Hz로 설정하면 일부 게임에서는 화면이 간헐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등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화면 주사율을 144Hz로 설정하는 것이 해당 문제를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게임 특화 화면 설정 기능 추가

CRG5 27형은 실행하는 게임에 따라 자동적으로 화면 밝기와 색상 등을 조절하는 기능도 함께 갖췄다. 예를 들어 FPS를 선택하면 화면 대비를 강화해 그늘이나 어두운 곳에 숨은 상대방 캐릭터를 쉽게 식별할 수 있는 방식이다. FPS, RTS, AOG, RPG 등 대부분의 게임에 해당 모드를 적용 가능하다.

조준점(크로스헤어)을 모니터 자체 기능으로 표시할 수 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특히 FPS 게임에서 조준선으로 쓰이는 십자 모양 크로스헤어를 모니터에 상시 표시하는 기능은 상대방 캐릭터의 거리나 위치를 쉽게 가늠할 수 있어 초보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다만 이 기능은 핵이 아닌 하드웨어 기본 기능이며 해킹 탐지 프로그램에도 잡히지 않아 공식 대회 등에서는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다.

관련기사

각종 게임에 적합한 모드를 기본 내장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이 모니터는 게임에 특화된 제품이며 사진 편집 등 색 재현도와 정확성이 요구되는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곡률 1500R인 VA 패널을 탑재했다. 해상도는 풀HD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또 해상도가 풀HD로 고정되어 있어 2K 이상 해상도로 게임을 즐기고 싶은 이들을 위한 제품은 아니다. 지포스 GTX 1060 등 그래픽카드로 풀HD 해상도에서 보다 부드러운 화면을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