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연구장비 공동 활용 위한 ‘핵심연구 지원시설’ 구축

연내 4곳에 핵심연구 지원시설 시설 완비…내년 중 본격 운영 시작

방송/통신입력 :2019/07/15 14:54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연구실별로 흩어져 있던 연구 장비를 한곳에 모아 공동 활용하기 위한 ‘핵심연구 지원시설’ 조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등 4곳에 핵심연구 지원시설을 구축하고, 내년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핵심연구 지원시설 조성 사업은 지난해 시범사업 이후 올해 본사업으로 추진된다. 단순히 장비를 한곳에 모아 공동 활용하는 것을 넘어 특정 연구분야의 장비들을 집적화하고 전문 인력을 통해 체계적으로 시설을 운영하기 위해 추진된다.

핵심연구 지원시설로 선정된 4개 시설에는 각각 다른 주제의 장비가 구축된다, 구체적으로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는 '바이오이미징 연계분석 지원 플랫폼' ▲한국과학기술원에는 '바이오코어센터' ▲한국전자통신경구원에는 '차세대 ICT융합 집적화센터' ▲한국화학연구원에는 '화학물질 및 제품 환경규제 대응 종합 분석 플랫폼' 이 각각 만들어진다.

과기정통부는 기존 장비를 4곳의 핵심연구 지원시설로 옮기고 설치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과 연구 장비 유지·보수비, 장비 전담인력 인건비 등을 3년간 지원한다.

아울러, 핵심연구 지원시설이 3년 후에는 자립할 수 있도록 사업 초기 단계에 시설·장비 운영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컨설팅단을 구성해 지원하고, 핵심연구 지원시설에 모인 연구 장비들은 외부 연구자들도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실시간 예약 시스템도 운영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총 4곳의 시설에는 올 연말까지 장비 및 시스템이 구축된다. 이후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내년 중 본격 운영 및 대외 개방에 나서게 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국가 R&D 예산으로 구축된 장비의 활용도를 높이는 동시에, 공공기관의 연구시설이 보유하고 있는 장비를 대내외에 개방함으로써 국가 R&D 혁신역량 향상에 기여하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촉매제가 되길 바란다”며 “과기정통부에서는 앞으로도 연구 장비의 공동 활용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