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올해 R&D에 1.3兆 투자...사상 최대

2024년 매출 59兆 목표...전지사업만 31兆 목표

디지털경제입력 :2019/07/09 13:02    수정: 2019/07/09 14:00

LG화학이 올해의 핵심 메시지를 ‘강한 회사를 더 강하게’라고 정하고 연구개발(R&D) 투자를 강화하기로 했다.

신학철 LG화학 대표이사 부회장은 9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미디어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LG화학은 이를 위해 올해 R&D분야에 사상 최대인 1조3천억원을 투자하고 연말까지 R&D인원을 약 6천200명으로 늘릴 방침이다.

LG화학은 올해 R&D 비용을 약 1조1천억원 가량 투자한다는 계획을 지난해 발표한 바 있다. 당시 R&D 인원은 약 5천500명 수준이었다.

LG화학은 R&D과제의 초기 발굴단계에서부터 사업화에 이르는 전 과정에 상품기획과 마케팅 조직을 참여시켜 ‘유기적 R&D 체계’를 강화하고 철저히 시장과 고객 관점에서 사업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또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 방향에 발맞춰 성장 및 육성 사업을 중심으로 과제 선정 및 자원 투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미래 유망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 등 외부 업체와의 기술 협력도 확대할 예정이다.

신학철 LG화학 대표이사 부회장 (사진=LG화학)

신 부회장은 “좋은 기술로 혁신을 이뤘더라도 상용화를 통해 수익을 내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 며 “사업의 기반이 되는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이를 활용해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혁신’, 수익창출로 이어지는 ‘상용화’, 이 세 가지가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R&D효율성을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LG화학은 4대 경영중점과제를 적극 추진하며 석유화학, 전지, 첨단소재 등 3대 핵심축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수익성 기반의 성장(Profitable Growth)’을 가속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올해 사상 최초로 매출 30조원대 진입에 이어 2024년에는 약 두 배 수준인 매출 59조원 달성 및 영업이익률 두 자릿수를 돌파해 ‘글로벌 톱5 화학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전략이다.

사업 포트폴리오 측면에서도 사업본부별 및 지역별 매출 비중을 균형 있게 강화하면서 건전성을 더욱 높일 방침이다.

관련기사

특히, 현재 전체 매출의 약 60%를 차지하는 석유화학 사업에 대한 의존도를 2024년에는 30%대로 낮추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자동차전지 사업을 중심으로 전지사업을 전체 매출의 50%수준인 31조원까지 끌어올려 보다 균형 있는 포토폴리오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LG화학은 또 지역별로도 매출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과 중국 시장의 비중을 50%이하로 줄이고, 현재 20%수준인 미국과 유럽지역의 매출을 40%이상까지 높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