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루미 "온라인 독서실 '구루미캠스터디' 일 1만명 이용"

컴퓨팅입력 :2019/06/24 22:46

구루미(대표 이랑혁)는 온라인 독서실 서비스 '구루미캠스터디'를 매일 1만명이 이용한다고 24일 밝혔다.

구루미캠스터디는 카메라를 탑재한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기기로 접속해 학습자간 공부 모습을 공유하며 이용할 수 있는 일종의 온라인 독서실 서비스다. 학습자가 혼자 또는 최다 16명까지 한 그룹으로 공부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로 지난해 1월부터 제공됐다.

구루미캠스터디는 스톱워치, 출석부, 공부시간 기록 등 기능을 지원한다. 밀레니얼 세대의 '캠스터디' 문화를 적극 수용했다는 게 구루미 측 설명이다. 캠스터디는 이용자가 자신의 공부하는 모습을 카메라에 담아 실시간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로 공유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구루미캠스터디 서비스를 이용중인 학습자들의 캠스터디 화면.

구루미의 설명에 따르면, 학습자들은 카메라를 단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해 언제 어디서나 구루미캠스터디에 모여 공부할 수 있다. 물리적인 독서실을 찾아가지 않고 편안한 공간을 가상의 독서실로 삼을 수 있다. 함께 공부할 스터디원을 따로 구할 필요 없이 다양한 스터디에 바로 참여해 공부할 수 있다. 학습자는 자신의 공부기록을 조회하고 스티커, 뱃지 등 요소로 함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구루미캠스터디 이용자는 서비스 시작 시점인 2018년 1월 약 300명에서 현재 1만명으로, 30배 이상 증가했다. 이용자 규모의 성장은 캠스터디문화뿐아니라 이용자층의 재정상황이나 기존 물리적인 독서실의 불편함에 따른 결과로 볼 수도 있다.

구루미 온라인독서실 증정 이벤트를 진행 하는 이랑혁 구루미 대표

구루미 측은 "비싸지고 있는 독서실 비용은 주머니사정이 넉넉치 않은 수험생과 취준생에게 큰 부담"이라며 "학습자들은 독서실에서 타인의 소음 등 공부에 방해되는 행동, 독서실의 답답한 환경과 탁한 공기에 고통을 겪거나, 시험기간 부족한 자리로 이용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구루미가 제시한 교육부 교육통계연보에 따르면 2015년 전국 독서실 월평균 최고이용료는 26만7천원에서 2018년 42만8천원으로 올랐다. 또 구루미 측은 구루미캠스터디 이용자들 사이에서 '편안한 집에서 함께 공부할 수 있다'는 점과 '독서실보다 공부 습관을 만들기가 좋다'는 점이 서비스의 주요 장점으로 꼽혔다고 설명했다.

이랑혁 구루미 대표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으로 소통하고 넷플릭스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밀레니얼 세대가 캠스터디 문화를 주도하고 있다"며 "구루미캠스터디는 이런 현상에 공감하고 더 좋은 공부문화와 공부법을 만들 수 있다는 생각으로 만든 서비스"라고 밝혔다. 이어 "구루미는 구루미를 아끼고 사랑하는 팬덤을 통해 지속 성장하고 있다"며 "구루미캠스터디를 전세계 공부문화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