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중국 백색가전 업체, '스마트홈 굴기' 꿈꾼다

CES ASIA 참가한 하이얼·쑤닝 등 시장 선점 경쟁

홈&모바일입력 :2019/06/12 17:36    수정: 2019/06/12 17:36

[상하이(중국)=손예술 기자] "집에 TV가 있어도 잘 보지 않죠. 모바일이나 패드로 영상을 볼 수 있으니까요. TV를 사는 사람들이 줄어들긴 했죠. 하지만 중국 사람들은 TV를 인테리어 소품처럼 생각해 사긴 하고, 시청하진 않죠."

중국 상하이에서 만난 시민들은 중국 가전제품 업체의 변신에는 이 같은 이유가 있다고 설명했다.인테리어 소품으로 전락해 제 기능을 못하는 TV, 언젠가는 아예 사지 않아 판매량이 급격히 추락하는 때도 도래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중국 가전제품 제조업체는 모든 기기를 연결하고 조정할 수 있는 '스마트 홈(Smart home)' 기업으로 탈바꿈 중이다.

중국의 유명 가전 제조사인 '하이얼(Haier)' '스카이워쓰(Skyworth)' '하이센스(HiSense)' 등은 '씨이에스 아시아(CES ASIA) 2019'에 참가해 자신을 스마트 홈 기업으로 지칭하고 있다. 중국 기업들은 가전·센서·플랫폼 3박자를 모두 갖춘 스마트 홈 굴기로 비상을 꿈꾸고 있다.

12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 상하이국제박람회센터의 N1과 N2 홀에는 중국 백색가전 업체들이 전시장 부스를 방과 거실처럼 꾸며놓고 스마트 홈 기술을 시연했다. N1에는 하이센스와 스카이워쓰가 자리잡고 있다. 하이센스는 스마트 홈의 독자적인 브랜드 '훼이샹자(惠亭家)'로 중국인에게 어필하고 있다. 하이센스는 조명과 냉·난방, 잠금 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센서는 물론이고 이를 제어할 수 있는 스피커와 스크린으로 스마트 홈 환경을 구현해놨다. 기존 TV가 아닌 프로젝트와 모니터로 짝을 이뤘다는 점이 하이센스의 특징이다.

12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 상하이국제박람회장에서 열린 'CES ASIA 2019'에 전시된 '하이센스(Hisense)'의 스마트 홈 전시관 내부 전경. 프로젝트와 대형 스크린이 눈에 띈다.(사진=지디넷코리아)

하이센스 맞은 편에는 스카이워쓰가 있다. 이 곳 역시 TV세트업체다. 부스를 방문해보니 TV의 기술력보다는 스마트 홈과 동시에 가상현실(VR) 게임을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이 더 눈길을 잡아끈다.

12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 상하이국제박람회장에서 열린 'CES ASIA 2019'에 전시된 '쑤닝(Sunning)'의 스마트라이프 전시관 내부 모습.(사진=지디넷코리아)

N2 홀에는 우리나라 전자·가전제품 양판점과 비슷한 역할을 했던 '쑤닝(Sunning)'도 스마트 홈을 무기로 내세웠다. 쑤닝은 자체 개발한 브랜드 'Biu' 가전제품은 물론이고, 소비자가 선택한 다른 브랜드 가전제품을 스마트하게 연결하도록 한다는 게 주 전략이다. 만약 신혼부부라면 자체 브랜드나 원하는 가전 브랜드를 선택한 후 쑤닝의 스마트 홈 플랫폼 'Biu 운영시스템'을 통해 기기를 연결하는 것이다.

12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 상하이국제박람회장에서 열린 'CES ASIA 2019'에 전시된 '하이어(Haier)'의 스마트홈 전시 부스 전경.(사진=지디넷코리아)

같은 홀에 자리잡은 하이얼 부스는 규모가 다른 업체에 비해 두 배 가량 컸다. 거실은 물론이고 주방, 공기정화, 보일러 시설 등을 모두 시연해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하이얼은 자체 브랜드 중 상위 브랜드 ‘카사티(Casarte)’로 스마트 홈을 구축할 수 있게 만들었다. 마치 LG전자의 디자인과 모양새를 연상케 하는 세련된 가전제품이 자리잡고 있었다. 하이얼 가전은 유플러스 플랫폼을 통해 연결할 수 있게 했다.

관련기사

중국 스마트 홈 플랫폼 중 하나인 알리바바의 '알리스마트'.(사진=지디넷코리아)

국내외 가전제품 업체서 한-중 통역일을 하는 중국인 관계자는 "개인적으로 '알리바바'에서 내놓은 '알리스마트'를 이용 중인데 가전제품 카테고리을 선택하면 수많은 가전 브랜드가 뜬다"며 "와이파이만 연결한다면 각기 다른 브랜드의 가전제품을 이어 스마트 홈을 쉽게 구현하도록 했고 알리스마트 외에 유플러스(U+)라는 플랫폼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스마트 홈의 승부는 플랫폼 싸움에서 판가름 날 것이다. 더 많은 제조사와 협업하고 플랫폼을 선점하는 경쟁이 이뤄질 것"이라고 현재 중국 상황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