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블록체인에 할 역할 있다는 점 안다"

김정원 국장, 블록체인 예타 재도전에 강한 의지 드러내

컴퓨팅입력 :2019/05/21 18:01    수정: 2019/05/22 00:22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5천600억 규모의 블록체인 중장기 기술개발 사업 예산 확보에 재도전한다. 첫 번째로 도전한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고배를 마신 이유를 제대로 분석해, 오는 8월 시작하는 기술성평가에서 승부를 본다는 계획이다. 일정대로라면, 연내 통과 여부가 결정날 것으로 예상된다.

과기정통부 김정원 인터넷융합정책관(국장)은 21일 뉴스1 주최로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국미래포럼(KFF) 2019&블록체인 테크쇼'에서' 블록체인 정책 방향 및 현황'이란 주제로 발표하며, 블록체인 R&D 예타 재도전 계획을 공개했다.

김 국장은 이날 발표에서 "블록체인에 대해 과기정통부가 해야할 역할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하며 블록체인 R&D 예타 재도전에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지난 2월 과기정통부는 2020년부터 2026년까지 7년간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5천566억원을 투입하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1차 예타에 도전했다가 탈락한 바 있다. 신청 계획서는 블록체인 핵심 기술 확보, 요소기술 검증, 실증 시범 서비스 구현,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 등의 내용을 담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김정원 인터넷융합정책관(국장)이 21일 서울 소공동에서 열린 한국미래포럼(KFF) 2019에서 발표하고 있다.

김 국장은 "한번 신청했다가 떨어졌지만 (다른 사업의 경우에도) 최근 예타에 한 번에 붙는 경우가 거의 없다"며 지난 실패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다.

이어 그는 "첫 번째 떨어진 이유를 (분석해) 잘 반영한 2차 안을 준비하고 있다"며 "여기 계시는 분들(블록체인 산업 종사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정책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예타 신청 계획에 대해선 "8월 기술성 평가(3차 예타 접수)에 신청할 계획"이라며 "연내 (통과) 가부가 결정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 국장에 따르면 2차 안의 방향은 '핵심 기반 기술과 플랫폼 개발'에 초점이 맞춰지며, 1차 때와 세부적인 내용은 달라질 예정이다. 현재 여러 기관 및 협단체와 논의해 준지하고 있다. 예산 규모는 1차 때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국장은 이날 '블록체인 정책 방향 및 현황'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현재 국내 블록체인 산업의 당면한 과제와 이를 돌파하기 위해 과기정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에 대해도 소개했다.

앞서 지난해 6월 과기정통부는 2022년까지 블록체인 전문인력 1만명 양성, 전문기업 100개 육성, 선진국 대비 기술 수준 90% 이상 확보라는 목표를 제시하며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에 따라 지난해 초기 시장 형성을 위해 공공분야에서 6개 시범사업을 진행했고, 올해는 예산을 두배로 늘리고 12개의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 서울 마포에 블록체인 놀이터라는 교육시설을 열었고, 대학과 대학원에서 블록체인연구센터를 개소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김 국장은 "블록체인을 두고 '제2의 인터넷이므로 빨리 선점해야 한다'는 의견과 '너무 초기 기술이라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양극단의 입장이 존재하지만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블록체인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과기정통부가 블록체인 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