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공기관 윈도PC 리눅스로 점진 교체 예고

구름OS, 우분투, 하모니카OS 등 검토

컴퓨팅입력 :2019/05/16 09:40    수정: 2019/06/10 16:21

행정안전부는 행정·공공기관이 사용하는 PC에 리눅스 기반 운영체제(OS)를 단계적으로 도입, 확산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현재 행정·공공기관 PC의 주류 OS는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다. 윈도7 비중이 높다. 그런데 MS는 내년 1월 윈도7 무상 기술지원 종료를 예고했다. MS의 기술지원이 종료된 OS에서 보안취약점 발견시 즉각 조치가 불가능해진다.

행안부는 모든 행정·공공기관이 윈도7 기반 PC 교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예상 소요비용은 7천800억원 가량이다. 당장 리눅스 OS를 도입하는 건 아니다. 그간 업무에 쓰는 웹사이트와 소프트웨어가 윈도 전용으로 제작돼, 그와 호환성이 없는 리눅스 도입이 어려웠다.

행정안전부 로고

행안부는 플러그인 제거 등 웹호환성 확보 작업이 진행되고 있어 리눅스 OS 도입여건이 조성됐다고 판단했다. 행정기관에 단계적으로 리눅스를 도입하고 확산할 방안을 세워 추진하기로 했다. 업무망과 분리된 인터넷망 PC에 우선 도입하고, 이를 위한 호환성 확보에 주력한다.

행안부는 올해 보안 소프트웨어, 주요 웹사이트, 주변기기에 리눅스 호환성 검증 및 개선 작업과 부처간 협업을 진행한다. 내년 시범 운영을 통해 안정성을 검증한다. 오는 2021년부터 모든 행정기관으로 단계적으로 리눅스 OS 도입을 확대한다.

행안부는 중장기적으로 업무망 PC에도 리눅스 OS를 도입해 나간다. 워드프로그램 등 상용 소프트웨어를 PC에 설치할 필요 없이 인터넷으로 접속해 이용할 수 있는 웹오피스 기반으로 전환하고 전자결재·회계 등 내부 업무용 전자정부시스템 호환성도 확보한다.

행안부는 리눅스 기반으로 개발돼 소스코드를 공개하는 OS를 '개방형OS'라고 지칭하고 있다. 행안부는 공공분야에 이런 개방형OS 도입을 선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개방형OS 중심 소프트웨어 생태계 조성을 지원하겠다고 선언했다.

관련기사

행안부 측은 리눅스 OS 도입이 쉬워지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우수사례 발굴과 설명회 등을 통해 사용자 인식과 문화를 전환하겠다고 예고했다.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소프트웨어 기업의 리눅스 OS 호환성 확보를 촉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최장혁 행정안전부 전자정부국장은 "개방형 OS의 도입을 통해 예산절감은 물론, 특정 기업에의 종속성 해소가 가능하다"며 "개방형 OS가 조기에 확산되고 생태계 조성과 관련인력 양성이 가능하도록 관계부처 및 소프트웨어 기업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