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그리드, 슈퍼컴 클라우드 'CA클라우드잇' 개발 시작

"HPC 대중화하겠다"

컴퓨팅입력 :2019/05/14 19:53

이노그리드(대표 김명진)는 고성능컴퓨팅(HPC) 자원을 클라우드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CA클라우드잇'을 개발하기 시작했다고 14일 밝혔다.

CA클라우드잇은 HPC 수준의 연산성능을 내기 위해 물리서버 여러대를 하나의 서버처럼 쓸 수 있는 '슈퍼가상머신(Super-VM)'으로 제공하는 클라우드서비스다. 슈퍼가상머신의 자원은 물리 x86 서버의 CPU, GPU, 메모리, 스토리지를 하나로 묶어 구현된다. 그 핵심 기반은 물리서버 자원을 통합하는 역가상화 기술 '하이퍼체인(Hyper chain)'이다.

이노그리드 측은 창업 초기 슈퍼컴퓨터 병렬화, 최적화 사업과 그리드기술 기반 CDN 사업으로 HPC 분야 기술을 내재화했다. 하이퍼체인 기술은 그 연장선에 있다. 기존 클라우드서비스의 서버 가상화 기술은 물리서버 한 대의 자원을 나눠 쓰는 방식이었다면, CA클라우드잇의 역가상화 기술 하이퍼체인은 물리서버 여러 대의 자원을 하나로 묶는 방식이다.

관련기사

이노그리드는 CA클라우드잇으로 기업이 슈퍼컴을 설치해서 운영하던 전통적인 방식에서 탈피해 클라우드서비스 방식으로 다양한 고성능 컴퓨팅자원을 골라 쓸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명진 이노그리드 대표는 "기업에 필요한 강력한 컴퓨팅자원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적재적소 공급할 수 있는 HPC 서비스를 통해 클라우드 영토를 확장하고 '소프트웨어 정의 에브리씽(SDX)'으로 클라우드의 한계를 뛰어넘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