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도에 스타트업 진출 거점 만든다

정부, 온라인 수출 기업 1만개 2020년까지 육성

중기/벤처입력 :2019/05/08 15:59    수정: 2019/05/08 16:29

정부가 인도(구르가온), 미국(시애틀)에 스타트업 진출 거점을 신설한다. 또 오는 2022년까지 온라인 수출기업 1만 5000개와 지방 수출유망 핵심기업 5000개를 육성한다.

8일 중소벤처기업부는 기재부, 산업부, 문체부, 관세청, 특허청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와 같은 내용의 중소벤처기업 수출 및 해외진출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스타트업의 유니콘화를 위해 올 하반기중 인도와 미국에 스타트업 진출 거점을 만든다.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수출BI(22개소)를 개방형 공간으로 전환하는 한편 해외 무역관 20곳을 창업 지원을 위한 거점으로 지정해 운영한다.

해외 협력채널을 연결하는 공유플랫폼도 새로 구축하고, 수출 친구맺기 등 해외 네트워크 활용사업을 발굴하거나 확대한다.

스타트업과 글로벌 자본과의 연계도 확대한다. 이를 위해 헬스케어 분야 독일 베이어(Bbayer) 등 해외 6개국 액셀러레이터를 활용한 스타트업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스타트업이 해외진출에 필요한 사항을 선택할 수 있는 바우처제도 운영한다. 이를 위한 추경 예산을 올해 80억 원 규모로 편성한다.

'해외 벤처캐피탈 글로벌 펀드’도 3천억원(모태펀드 1천억원) 규모로 조성(현재 2.1조원), 우수 해외 VC의 국내 스타트업 투자를 유도한다.

스타트업 국제기구설립도 추진한다. 기구 설립 세부방안 논의를 위해 소관 장관 간 '한-아세안 스타트업 장관 회의 및 MOU 체결을 내년 목표로 추진한다.

수출유망 핵심기업 집중지원 체계도 도입한다. 창업과 R&D, 판로 등 다른 정책지원을 받은 기업 중 우수기업을 수출유망핵심기업으로 지정해 집중 지원하는 제도다.

매년 해외마케팅(400억원+α) 과 보증, 자금 등 후속지원을 통해 2022년까지 핵심기업 5천개사를 창출한다.

대기업이 보유한 현지 유통망 네트워크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판로를 신시장(신남방·신북방지역 포함)으로 확대한다.

CES와 MWC 등 글로벌 유명전시회(22개)에 한국관을 통합해 운영하고 무역사절단을 업종별, 유사국가별로 통합해 대형화와 전문화를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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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수출상품, 산업 및 시장 구조가 빠르게 변할 것이고, 이에 따라 중소벤처기업의 역할이 중요해 지고 있다”면서 "이번 대책은 그동안 제기된 수출정책의 미비점을 분석, 시대적 흐름에 맞게 지원 제도와 인프라를 재편하고 정비하는데 주안점을 뒀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번 대책으로 온라인 시장 진출지원 시스템과 지역의 수출유망기업 육성 제도를 잘 정착시키고, 해외 혁신거점 설치나 국제기구 설립 등을 통해 스타트업이 해외진출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중소벤처기업이 중견기업,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