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독거 어르신 돕는 ‘ICT 돌봄 서비스’ 시행

8개 지자체·사회적 기업과 맞손…독거 어르신 2100명에게 AI 스피커 제공

방송/통신입력 :2019/04/22 10:00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이 독거 어르신 대상 ‘ICT 돌봄 서비스’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이를 주관할 ‘ICT 케어센터’를 개소했다고 22일 밝혔다.

ICT 돌봄 서비스를 위해 SK텔레콤은 지방자치단체, 사회적 기업 ‘행복한에코폰’과 협력한다. SK텔레콤은 AI·IoT 기기를 지원하고, 지방자치단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 일자리를 만든다. ‘행복한에코폰’은 ‘ICT 케어센터’ 운영을 통해 서비스 관리 역할을 맡는다.

SK텔레콤은 전국 사회경제연대 지방 정부협의회 회원 중 ▲성동구 ▲영등포구 ▲양천구 ▲중구 ▲강남구 ▲서대문구 ▲경기 화성시 ▲대전 서구 등 8개 지자체 내 독거 어르신을 대상으로 ‘ICT 돌봄 서비스’ 시행에 나선다.

‘ICT 돌봄 서비스’를 받게 된 어르신과 현장 관리 매니저의 모습(사진=SK텔레콤)

5월 중순까지 해당 지역의 독거 어르신 총 2천100명에게 ▲음성인식 AI 스피커 ‘누구’를 보급하고, 지자체별 ▲스마트 스위치 ▲문열림감지센서 등을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연내 ▲복약 지도·일정 알림 등이 가능한 ‘행복소식’ ▲치매 사전 예방·진단이 가능한 ‘행복게임’ ▲건강 관련 콘텐츠를 받을 수 있는 ‘건강톡톡’ 등 특화 서비스도 추가할 계획이다.

‘행복한에코폰’은 ‘ICT 케어센터’에서 ‘누구’를 통해 수집된 각종 데이터를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이후 이상 징후 감지 시엔 심리상담, 비상알림, 방문조치 등 실시간 대응에 나서고, ADT캡스와의 연계를 통해 야간에도 119 비상 호출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ICT 돌봄 서비스’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채용할 ▲현장 관리 매니저 20명 ▲’ICT케어센터’ 상주 인력 5명 등 총 25명의 인건비를 부담한다. 또한 ‘행복한 에코폰’으로부터 ‘누구’ 이용 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전달 받아 독거 어르신 복지 서비스 기획 및 개선에 참고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현재 ‘ICT 돌봄 서비스’가 지방자치단체 8곳을 넘어 법·제도로 정착될 수 있도록 정보와 협력 중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독거 어르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독거 어르신 급증과 같은 사회 문제는 정부나 특정 단체, 또는 한두 기업의 힘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며 “SK텔레콤의 AI·IoT 등 첨단 ICT 기술을 개방·공유해 지방자치단체, 사회적 기업과 함께 독거 어르신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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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SK텔레콤은 이날 오후 을지로 본사에서 ‘행복 커뮤니티 론칭 세리모니’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엔 SK텔레콤 박정호 사장,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8곳의 단체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민원기 제2차관, 김연아, 어르신 대표 등이 참석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돌봄의 손길이 필요한 독거 어르신이 급증하고 있으나 이를 공공 인프라만으로 해결하기 역부족인 게 현실”이라며 “’ICT 돌봄 서비스’ 시행을 시작으로 SK텔레콤의 인프라와 혁신적인 ICT 기술을 통해 우리 사회의 난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