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10 5G 전용 게임 '해치' 이용해보니...

디지털경제입력 :2019/04/05 14:39    수정: 2019/04/05 14:40

국내 이동통신 3사가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 서비스를 선보이고 5일부터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5G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동통신사의 5G 서비스 보급의 가장 앞에는 게임이 자리하고 있다. 데이터 전송속도가 빨라지고 응답속도도 4G LTE에 비해 비약적으로 줄어든 5G 통신망의 특성이 가장 직관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요소가 게임이기 때문이다.

갤럭시S10 5G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해치'

5G 보급과 맞물려 가장 관심을 얻고 있는 분야 중 하나는 클라우드 게임이다. 이용자가 클라우드 서버에 직접 접속해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서비스인 클라우드 게임은 일반 이용자가 5G의 빠른 전송속도와 낮은 응답지연을 가장 잘 체감할 수 있는 분야로 손꼽힌다. 본격적인 5G 서비스 시작과 함께 삼성전자는 핀란드의 클라우드 게임 전문기업 해치와 제휴해 갤럭시S10 5G 이용자가 100개 이상의 게임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즐길 수 있는 프로모션을 시작했다.

삼성 갤럭시앱스에서 해치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바로 해치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20개의 게임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프리미엄 서비스에 가입하면 해치에서 제공하는 모든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구조다.

캐주얼 레이싱게임을 아무런 불편 없이 즐길 수 있다

해치 서비스를 체험하기 위해 모바일 레이싱게임 비치버기레이싱을 플레이해봤다. 비치버기레이싱은 안드로이드, iOS, 플레이스테이션4, X박스원, 닌텐도 스위치 등 다양한 기종으로 출시된 바 있는 캐주얼 레이싱게임이다. 해치를 체험하기 위한 게임으로 비치버기레이싱을 선택한 이유는 레이싱게임은 수시로 조작을 해야하고 상대를 추월하거나 코너를 돌기 위해서 이용자의 입력이 게임에 바로 적용돼야 하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해치를 실행 후 비치버기레이싱을 선택하면 이렇다 할 광고나 팝업 없이 바로 게임이 시작된다. 클라우드 서버에서 접속해서 게임을 실행하지만 자신의 기기에 다운로드 받은 게임을 실행하는 것과 로딩 속도도 다를 바 없다.

기존 네트워크로 즐기는 클라우드 게임과 비교했을 때 체감할 수 있는 가장 큰 차이는 응답속도였다.

해치 프리미엄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과거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는 턴제 RPG와 같이 느긋하게 진행할 수 있는 게임은 즐길 수 있어도 이용자의 조작이 쉴 틈 없이 이어지는 게임을 즐길 수 없었다. 조작이 즉각 이뤄지지 않거나 아예 무효화 되는 경우가 많아 게임을 즐기는 것이 답답했기 때문이다.해치로 비치버기레이싱을 10분 가량 플레이 했다. 게임 중에 접속이 끊기거나 응답이 지연되는 현상은 없었다. 입력이 무효화되는 일 역시 없었다.

관련기사

코너를 돌기 위해 화면을 터치하면 카트가 곧장 반응했고 아이템도 바로 사용됐다. 이 정도 응답속도라면 리듬액션 게임이나 대전격투게임 등 프레임 단위로 반응이 이뤄져야 하는 게임을 즐기는 것도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해치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시작한 후 보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유아와 아동용 콘텐츠가 추가되고 해치 독점 게임도 추가된다. 더불어 안드로이드를 지원하는 TV로 게임을 구동하고 갤럭시S10 5G를 컨트롤러처럼 활용해 게임을 즐길 수도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