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장에서 만난 AR…"실감 나네"

SK텔레콤, 프로야구 개막전서 AR 이벤트 개최

방송/통신입력 :2019/03/24 11:03    수정: 2019/03/25 11:05

관람객들로 가득 찬 야구장 한복판에 한 마리 비룡이 나타났다. 영화에서 보던 것처럼 단순한 컴퓨터그래픽(CG)이 아니다. 실제 경기장을 비추는 화면에 등장한 비룡은 관람객들이 앱을 통해 응원 버튼을 누르자 다시 한번 날아올랐다.

SK텔레콤은 23일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개막전에서 증강현실(AR) 기술을 공개했다. ‘증강현실(AR)’로 제작된 비룡은 이날 야구 관람객 앞에 등장했다.

SK텔레콤은 이날 선보인 AR 기술을 바탕으로 연내 수많은 관람객이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AR 콘텐츠를 즐기는 새로운 미디어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대형 전광판에 AR 콘텐츠를 송출하기 위해 SK텔레콤은 자체 개발한 AR·VR 기술을 활용했다. 현실 세계를 가상으로 복제하는 ‘5G 하이퍼 스페이스 플랫폼’과 AR 콘텐츠를 자유롭게 생성하는 ‘T 리얼 플랫폼’ 등이 주인공이다.

23일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개막전을 찾은 야구팬이 SK텔레콤의 AR 비룡 이벤트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전진수 SK텔레콤 미디어랩스장은 “‘5G 하이퍼 스페이스 플랫폼’을 이용해 경기장 전체를 실제 크기와 동일한 3D 디지털 모델로 재구성했다”며 “‘T 리얼 플랫폼’으로 구현한 AR 비룡의 위치와 포즈에 따라 실시간으로 경기장과 맞춰지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경기 중간에는 SK텔레콤의 ‘5GX AR’앱 을 활용한 퀴즈 이벤트도 진행됐다. 관람객이 자신의 스마트폰에 내려받은 5GX AR 앱을 통해 퀴즈를 풀면, 각 대답에 해당하는 색상의 AR 종이비행기가 경기장을 날아다니는 모습이 펼쳐졌다.

23일 인천SK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개막전 중간 SK텔레콤 '5GX AR' 앱을 통해 퀴즈 이벤트에 참여한 모습

SK텔레콤은 이날 선보인 AR 서비스를 기반으로 기술 고도화를 통해 수많은 사람이 실시간으로 동일한 AR 콘텐츠를 즐기는 ‘매시브AR’ 서비스로 발전시키는 방안도 추진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다수가 동일한 AR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매시브AR’ 서비스는 스포츠 경기나 공연장처럼 다수의 관객이 모이는 장소에서 이벤트 용동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연내 서비스 고도화를 완료하고, 구체적인 활용 분야를 찾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5G 앞두고 업그레이드 된 고화질·VR 서비스

SK텔레콤은 경기장 내 ‘5GX 체험존’도 마련했다. 체험존은 경기장 내 구축한 5G 네트워크와 5G 스마트폰을 통해 구현된 각종 5G 미디어 서비스로 꾸며졌다.

가장 먼저 눈길을 끄는 서비스는 5G로 업그레이드된 ‘5GX 프로야구‘다. 5G 네트워크와 결합된 ‘5GX 프로야구’는 경기장 전체를 초고화질로 살펴볼 수 있는 ‘5GX 와이드뷰’ 기능으로 보다 생생한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5GX 와이드뷰 기능’을 활용하면 이용자는 12K 화질로 경기장 전체를 살펴볼 수 있고, 원하는 부분만 확대해 볼 수도 있다. 5G를 통해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지면서, 일부 장면을 확대해도 여전히 고화질을 유지한다.

SK행복드림구장에 마련된 '5GX 체험존'에서 SK텔레콤 관계자가 5G에서 구현가능한 12k 화질과 LTE에서 가능한 6K 화질을 비교해 설명하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향후 실시간으로 경기 장면을 돌려볼 수 있는 ‘타임머신’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며 “타임머신 기능이 추가되면 이용자는 원하는 방향에서 원하는 장면을 마음껏 돌려보며, 경기에 한층 몰입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HMD(Head Mounted Display)를 쓰고 가상의 공간에서 친구들과 함께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옥수수 소셜VR(소셜VR)’도 전시됐다. 5G 상용화를 앞두고 업그레이드된 ‘소셜VR’은 기존 2D 화면을 넘어 3면에 가까운 와이드한 화면을 제공한다.

관련기사

모델들이 SK텔레콤의 ‘5GX 프로야구’ 서비스를 체험해보고 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향후 지속적인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통해 360도 영상을 함께 감상하고, 실시간 의사소통 기능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전진수 미디어랩스장은 “단순히 혼자 콘텐츠를 즐기는 수준을 넘어 많은 사람이 같은 콘텐츠를 즐기면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는데 중점을 뒀다”며 “5G를 통해 단순한 영상 송출이 아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