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굴기 가속'...中, 전기차 배터리 산업 육성 전략 발표

정부 핵심 지원 분야로 전기차 배터리 지정…외자 유치 지원도 적극 나서기로

카테크입력 :2019/03/11 16:52    수정: 2019/03/12 14:02

중국이 전기차와 배터리 산업 육성 의지를 재차 밝혔다. 산업 활성화를 위해 기술력을 갖춘 일부 기업에 전기차 보조금을 집중하고, 외국 자본 유치에도 적극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11일 국내외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리커창 중국 총리는 지난 5일 열린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지속 지원할 산업 분야로 전기차를 꼽았다.

리커창 총리는 이날 양회에서 진행된 정부 업무보고를 통해 전기차와 함께 인공지능(AI), 생명공학, 신소재 등을 집중 육성 분야로 언급하고, 기술 고도화를 위해 정부가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는 6.0~6.5%로 지난해(6.5%)보다 낮게 잡았지만, 과학기술 분야 예산은 지난해보다 13.4% 늘어난 3천543억1천만 위안(약 60조원)으로 책정해 자신감을 내비쳤다.

리커창 중국 총리는 지난 5일 열린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에서 지속 지원할 산업 분야로 전기차를 꼽았다.(사진=픽사베이)

중국 정부의 이 같은 정책 방향은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전기차 산업에서 주도권을 잡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김병주 SNE리서치 상무는 이에 대해 “향후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기술력을 갖춘 대형 생산업체의 독과점과 군소업체의 구조조정 현상은 더 가속화될 전망”이라며 “중국 정부가 신규 보조금 정책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의 질적 성장을 추구하며 2020년 이후 시장에 대비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실제 에너지 시장분석업체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BNEF)에 따르면 오는 2040년 세계 신차 판매량의 54%, 시중 자동차의 33%를 전기차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 배터리 수요 역시 2016년 21기가와트시(GWh)에서 오는 2030년 1천300GWh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 中 정부, 자국 배터리 기업 경쟁력 강화 위해 전기차 보조금 정책도 수술

중국 정부는 양회 개최 첫날 전기차 산업 지원 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양회 다음날인 6일 지난해보다 강화된 2019년 전기차 보조금 지원 기준(1회 충전했을 때 주행거리가 250Km 미만 전기차는 보조금 제외)도 공개했다. 보조금 지원 대상을 가르는 전기차 주행거리와 에너지 팩 밀도 기준이 대폭 높아지면서 올해 보조금 지원 규모는 지난해보다 절반 이상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배터리 업계는 중국 정부가 자국 전기차 배터리 품질을 높이기 위해 기술력을 갖춘 일부 배터리 기업에 보조금을 집중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현재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상위 소수 기업들의 과점 현상이 강화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CATL, BYD, 파라시스(Farasis), 리셴(Lishen) 등 상위 5개 기업이 70%에 달했다.

이순학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내 전기차 침투율이 3~4%를 넘어선 시점에서 소수 기업들만 성장하고 있다”며 “배터리 품질 논란까지 대두되면서 기술력을 확보 못한 업체들은 도태되고 있다. 최근 중국 시장관리감독총국은 지난해 BYD, 베이징신에너지차 등 7개 완성차업체가 배터리 성능 및 안전문제로 총 13만5천751만대 규모의 리콜을 실시했다고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 내수 전기차 산업 활성화 위한 외국인투자법도 의결 예정

중국 정부는 자국 전기차 및 배터리 산업 활성화를 위해 외국자본 유치에도 적극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리커창 총리는 이와 관련해 중국에 진출한 외국기업을 보호하고, 중국기업과 동등한 대우를 보장하는 외국인투자법을 처리하겠다고 양회에서 밝히기도 했다. 외국인투자법은 ▲외국인 투자기업에 대한 기술이전 강요 금지 ▲지식재산권 보호 ▲외국인 독자 투자기업 허용 분야 확대 등을 골자로 오는 15일 양회 폐막 전체회의에서 의결될 예정이다.

외국인투자법이 통과되면 중국 진출 시 기술 유출이나 차별 규제 등을 우려하는 해외 전기차, 배터리기업들에 유인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중국 정부는 지난 7일 세계 최대 전기차 제조사 테슬라에 상하이 전기차·배터리 공장 건설에 필요한 6천억원 규모 대출을 승인하며 시장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낸 상태다. 이에 테슬라는 중국건설은행과 중국농업은행, 중국공상은행, 상하이푸동발전은행 등으로부터 오는 2020년 3월 만기로 5억2천100억달러(약 5천912억원)를 차입하기로 결정하고, 별도 약정을 통해 대출받을 수 있는 최대 자금으로 7억달러(약 7천940억원)를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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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중국 정부의 전기차 배터리산업 친화 움직임은 국내 기업들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은 세계 최대 전기차 배터리시장으로 LG화학과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모두 중국 현지에 배터리 생산 공장을 가동 또는 건설 중이다. 국내 배터리업계는 중국 전기차 배터리제조사들이 구조조정되면서 부족한 배터리 수요를 국내사들이 충당할 것이란 전망도 내놓고 있다.

이순학 연구원은 “중국 내 3원계 배터리를 양산할 수 있는 업체도 부족하고 배터리 품질 문제가 끊임없이 불거지는 상황에서 글로벌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업체들이 중국 기업들에만 배터리 공급을 맡기기에는 부담이 있다”며 “중국의 전기차 보조금이 사라지고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되는 오는 2020년 이후로는 국내 배터리업체들도 중국 지역 성장이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