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와이파이6 지원 고성능 유무선공유기 써보니

넷기어 나이트호크 8스트림 AX6000

홈&모바일입력 :2019/03/08 15:19

넷기어 나이트호크 8스트림 AX6000(이하 RAX80)은 차세대 와이파이 규격인 와이파이6(802.11ax)를 지원하는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다. 와이파이 커버리지 확대와 데이터 전송 속도 향상 등 기능을 갖춘 와이파이6를 지원한다.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AX8(RAX80). (사진=넷기어)

2.4GHz, 5GHz 영역의 전송 속도는 최대 6Gbps이며 거리나 성능, 전파 상황에 따라 최적의 속도를 보장하는 스마트 커넥트 기술을 탑재했다.

고성능 안테나 4개와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 5개를 갖췄고 두 포트를 한데 묶어 외부 인터넷 회선을 최대 2Gbps까지 연결 가능하다. 링크 통합 기능을 이용할 경우 내부에 연결된 PC에서도 최대 2Gbps까지 연결된다. 가격은 49만 4천원.

■ 유선 최대 5개 연결 가능한 여유 있는 단자

RAX80은 데스크톱PC와 NAS(네트워크 저장장치), 프린터와 USB 저장장치 등 여러 개의 기기를 활용하는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다.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는 5개, USB 3.0 단자는 2개를 내장해 데스크톱PC와 NAS, 콘솔 게임기 등을 여유 있게 연결할 수 있다.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 5개와 USB 3.0 단자 두 개를 내장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WAN(외부 네트워크) 연결은 최대 1Gbps로 최근 일반화된 기가비트 이더넷도 무리 없이 지원한다. 또 더 많은 네트워크 용량을 확보하고 싶다면 외부 인터넷 회선을 두 개 연결해 최대 2Gbps까지 연결이 가능하다.

반대로 데스크톱PC나 노트북에도 랜선을 두 개 꽂아 최대 2Gbps 회선을 확보할 수 있다. 단 이 기능을 활용하려면 데스크톱PC나 노트북에도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가 두 개 필요하며 링크 어그리게이션까지 지원해야 한다.

와이파이와 WPS를 조작하는 버튼을 본체 위에 내장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유무선공유기에 제기되는 불만 중 하나가 바로 연결 상태에 따라 수시로 반짝이는 LED 표시등이다. 야간에도 수시로 켜지는 표시등이 거슬리다는 이유다. RAX80은 후면에 장착된 스위치로 아예 LED를 모두 꺼버릴 수 있다.

■ 와이파이6 기본 지원, 와이파이5도 충실

RAX80은 차세대 와이파이 표준인 와이파이6(802.11ax)을 기본 지원한다. 이론상 최대 속도를 9.6Gbps까지 끌어올렸고 한 유무선공유기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기기 대수를 최대 8대까지 늘렸다.

와이파이 안테나는 인테나 방식이며 양쪽으로 펼쳐 설치한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물론 이런 이점을 모두 활용하려면 와이파이6가 탑재된 기기가 필요하다. 현재 국내 출시된 기기 중 이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으로는 삼성전자 갤럭시S10이 꼽힌다. 그러나 기존 표준인 와이파이5(802.11ac)만 지원하는 기기에서도 MU-MIMO 등 속도 향상 기능을 적용해 최대한 속도를 이끌어 낼 수 있다.

2.4GHz 대역폭은 최대 1.2Gbps, 5GHz 대역폭은 최대 4.8Gbps다. 현재 대세인 802.11ac 기기에서 5GHz로 접속했을 때 최대 대역폭인 867Mbps(80MHz)로도 5대 이상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용량이다. 인텔 AC 9560 등 160MHz 광대역을 지원하는 와이파이 칩셋을 장착한 노트북에서는 유선과 차이 없는 1Gbps 접속도 가능하다.

■ 전용 앱 통한 간편한 관리

고성능 유무선공유기일수록 숫자로 나타나는 성능 뿐만 아니라 편의성에도 공을 들인다. RAX80도 넷기어 고성능 유무선공유기 제어용 전용 앱인 나이트호크를 지원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으로 기본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데스크톱PC나 노트북, 태블릿 등으로 일일이 관리 화면에 접속할 필요 없이 현재 유·무선으로 연결된 기기 접속 상태와 트래픽 발생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필요할 경우 특정 기기의 인터넷 접속을 강제로 끄는 것도 가능하다.

고사양 유무선공유기에 요구되는 전송량 제어 기능인 QoS, 특정 기기를 차단하거나 고유 주소(맥어드레스)로 인터넷 접속을 허용하는 액세스 제어, 비트토런트나 게임 등 특정 포트 기반 서비스를 제어하는 서비스 차단과 자체 VPN 서버 등 기능은 여전히 관리 페이지에서 조작해야 한다.

■ 유·무선 연결에 거의 차이 없는 속도

시놀로지 DS218j(RAID 1, 4TB×2) NAS에 저장된 동영상 파일 4개(1.12TB)를 SSD로 복사하며 속도를 확인했다. 기가비트 이더넷으로 직접 연결된 데스크톱 PC에서는 15.25초, 802.11ac(5GHz, 대역폭 80MHz)로 연결된 노트북에서는 15.99초가 걸렸다.

관련기사

RAX80 유·무선 속도 비교 (자료=지디넷코리아)

이를 초당 MB(메가바이트)로 환산하면 각각 73.4MB/s(587.2Mbps), 70.04MB/s(560.32Mbps)다. 유선 연결과 무선 연결 사이에 사실상 큰 차이가 없다. 시놀로지 동영상 재생 앱으로 DS218j에 저장된 동영상을 재생할 때도 초기 로딩 등 체감상 속도가 크게 향상된다.

RAX80은 차세대 와이파이 규격인 와이파이6를 지원하며 게임이나 스트리밍 등 대용량 데이터를 끊김없이 전송해야 하는 환경에 적합한 고성능 제품이다. 불특정 다수에 와이파이 접속을 제공해야 하는 환경에도 적합하다. 단 보안을 강화한 새로운 암호화 규격인 WPA3는 아직 지원하지 않지만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