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사업' 15개 지자체 선정

정부, 2022년까지 80개 목표..현재 37 곳 선정 완료

컴퓨팅입력 :2019/03/04 15:11    수정: 2019/03/04 22:42

국토교통부가 최근 '2019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에 서울시 은평구와 성동구를 비롯 총 15개 지자체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지자체는 ▲서울시 은평구 ▲성동구 ▲경기도 광명시 ▲안산시 ▲고양시 ▲강원도 ▲강원도 춘천시 ▲경상북도 구미시 ▲경상남도 창원시 ▲전라북도 전주시 ▲전라남도 순천시 ▲완도군 ▲충청북도 진천군 ▲충청남도 천안시 ▲아산시 등 총 15개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은 교통·방범·방재·에너지·환경 등 각종 도시 인프라에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연계·활용하는데 핵심 역할을 하는 통합 소프트웨어다. 스마트시티의 기반 시스템이 되는 소프트웨어라고 볼 수 있다.

통합플랫폼 구축사업은 도시의 주요 정보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도시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이미지=PIXTA]

국토부는 매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서산시, 청주시 등이 선정된 바 있다.

올해 국토부는 지자체 당 6억원씩 총 9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자격대상은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과 연계시스템을 구축·운영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기반이 갖춰진 지자체다.

이번에 선정된 강원도의 경우 18개 시·군을 통합하는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모델 구축이 목표다.

강원도는 이를 통해 도 전역을 스마트 안전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은 지자체의 각종 정보시스템을 연계하고 스마트 도시 안전망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지자체의 방범·방재, 교통 등 분야별 정보시스템을 기반 소프트웨어인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으로 연계해 지능화된 도시기반을 조성하는 것 등이 구체적 내용이다.

또 IoT, 빅데이터 등 스마트시티 기술을 활용해 재난구호·범죄 예방·사회적 약자 지원 등 5대 국민 안전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5대 연계서비스로는 ▲112센터 긴급영상 지원 ▲112 긴급출동 지원 ▲119 긴급출동 지원 ▲재난상황 긴급대응 지원 ▲사회적약자 지원 등이 있다.

관련기사

국토부는 2015년부터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사업을 시작해 오는 2022년까지 전국 80개 지자체에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올해까지 총 37개 지자체에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사업을 보급했다"며 "앞으로 점점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