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SKT도 눈독...블록체인 신원인증 뜨는 이유

"개인정보 관리문제 대두·블록체인 서비스 시발점"

컴퓨팅입력 :2019/02/26 11:12    수정: 2019/02/26 17:35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사용자 신원인증에 블록체인을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페이스북은 로그인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 활용 방안을 놓고 고심 중이며, 국내 1위 이동통신사인 SK텔레콤은 모바일 블록체인 신분증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이런 시도는 개인들에게 정보 관리권한을 더 부여하는 시발점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동안 중앙화된 서비스 운영 주체들은 가입자 ID와 개인정보를 직접 관리해 왔다. 탈중앙화된 블록체인 위에 신원인증 시스템이 구현될 경우 이런 상황이 크게 달라지게 된다. 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관리하는 주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서비스에 어떤 종류의 개인정보를 제공할 것인지 개인이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이럴 경우 서비스 운영업체 입장에선 개인정보 관리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사용자들 역시 개인정보에 대한 관리 주권을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블록체인 기술로 서비스 사업자와 이용자 양쪽이 이점을 누릴 수 있는 분야라는 점에서 신원인증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는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있다고 표하며, 페이스북의 로그인 및 데이터 공유 시스템에 어떻게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수 있을지 찾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flickr)

■ 저커버그 "블록체인 적용 고심"…SKT '블록체인 신분증' 상용화 추진

포브스를 비롯한 미국 주요 외신은 지난 21일(현지시간)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가 페이스북의 로그인 및 데이터 공유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는 의사를 피력했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발언은 저커버그가 조나단 지트레인 하버드 법과대학 교수와 주고받은 토론 영상을 통해 전해졌다. 저커버그는 페이스북이 ID 시스템을 향상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사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인터뷰에서 "탈중앙화된 시스템에 당신의 정보를 저장하면, 중개자를 거치지 않아도 되며 다른 장소에 로그인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며 "블록체인을 적용하면 수십억 명의 사용자들은 자신의 데이터, 프로필, 페이지에 접근하는 앱에 대해 제어를 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아직 어떻게 블록체인을 적용할지 방법을 찾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SK텔레콤은 유럽 통신사업자인 도이치텔레콤과 모바일 블록체인 신분증 상용화를 추진한다. SK텔레콤은 향후 블록체인 기반 신분증이 활성화될 경우, 티켓 예매나 온라인 공동구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블록체인 신분증의 장점으로 "지금은 제3자가 성인임을 인증해보라고 하면 개인정보 일체가 (제3자에게) 넘어가는 형태인데,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성인임을 인증할 수 있는 정보만 잘라서 내보낼 수 있다"며 "통신사는 본인 확인을 비롯해 개인정보를 많이 다루는 회사이다 보니 블록체인을 도입하면 개인정보를 더 안전하게 다룰 수 있고, 인증 사업을 기반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블록체인 신분증을 어떻게, 어느 범위까지 사용할지에 대해서는 "아직 활용 방법에 대해 논의할 단계가 아니라 답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유럽 통신사업자인 도이치텔레콤과 모바일 블록체인 신분증 상용화를 추진한다. (사진=SK텔레콤)

■ 개인정보 다루는 페이스북·SKT…"개인정보 관리 부담"

외신과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는 이들이 블록체인을 신원 인증에 활용하려는 가장 큰 이유는 "개인정보 관리에 부담을 느끼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페이스북의 하루 이용자는 15억 2천만 명으로, 전 세계 인구수의 20%에 달한다. SK텔레콤의 이동전화가입자 수는 약 3천만 명으로, 우리나라 인구수의 절반에 달한다.

적게는 수천만 명, 많게는 수십억 명의 개인정보를 다루는 회사들이기 때문에 개인정보 관리에서 오는 유무형의 부담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한 것이란 설명이다.

실제로 페이스북은 지난해 9월 해킹 사건으로 이용자 2천 900만 명의 개인정보 유출 사건을 겪으며 많은 질타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3만5천여 개의 한국인 계정도 유출됐다.

지난해 5월부터 새롭게 적용된 유럽 일반개인정보보호법(GDPR)도 부담 요인 중 하나다. GDPR을 위반했을 경우 위반 정도에 따라 최대 전 세계 연 매출의 4%까지 과징금을 부과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신원 인증이 블록체인 서비스의 시발점이 되기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다.

기업 입장에서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요소 기술로 불리는 블록체인을 활용하고 싶은 요구가 있는데, 어디서부터 이 기술을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부분을 생각해봤을 때 신원인증이 가장 크게 보인다는 분석이다.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서비스는 아이디(ID) 자체가 프라이빗키에서 파생하는 40여 개 자리의 주소로 바뀐다"며 "완전히 새로운 ID가 생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ID 시스템부터 바꿔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즉, "블록체인 서비스의 시발점은 ID 시스템부터"라고 덧붙였다.

■ "블록체인으로 개인정보 문제 해결은 한계"…당장 큰 변화는 NO, 파급력 YES

하지만 블록체인이 개인정보 관리를 위한 만능키는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고학수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퍼블릭 체인에 올라가는 정보는 프라이버시 맥락에서 관리가 안 되고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누가 접근할 수 있느냐에 따라 액세스 컨트롤 이슈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결국 어떤 정보는 체인에 올리고, 어떤 정보는 올리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다시 처음 (개인정보) 문제로 돌아가는 상황이 발생한다"며 "그 부분은 현재 뾰족한 수가 없는 상황이며, 고민을 (업계가) 다 같이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사용자들도 당장 큰 변화를 느끼긴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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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관계자는 "해킹에 대한 위협이나 개인정보 유출에서 벗어나 편익이 있을 수는 있지만, 눈으로 보이는 편익이 아니고 지금 당장 사용자단에서는 크게 달라지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신원 인증에 블록체인을 적용한다 해도 사용자는 당장 큰 변화나 효과를 느끼지 못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페이스북과 같은 거대 플랫폼이 블록체인을 적용한다는 것 자체는 업계 자체에 파급력을 가져올 수 있다"며 "향후 블록체인 인증을 시작으로 관련된 여러 서비스를 내보일 때 어마어마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