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탐사로봇 오퍼튜니티가 남긴 멋진 사진들

과학입력 :2019/02/15 11:15    수정: 2019/02/15 11:31

이번 주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화성 탐사로봇 ‘오퍼튜니티 로버’가 약 15년 간의 임무를 마쳤다며 작별 인사를 전했다.

오퍼튜니티는 암석 성분을 분석하는 LBS 분광기 등을 통해 물의 흔적을 찾아냈고, 엔데버 분화구에서도 물에 의해 형성된 고대 흔적을 찾는 등 수 많은 업적을 남겼다. 또, 오퍼튜니티가 그 동안 지구로 보내온 사진은 약 21만 5천 장에 달한다.

사진=NASA / JPL-Caltech

미국 IT매체 더버지는 13일(현지시간) 오퍼튜니티 로버를 기념하며 오퍼튜니티가 보내 온 대표 사진들을 모아서 소개했다.

사진= NASA / JPL-Caltech / 코넬대학

이 사진은 오퍼튜니티가 화성에 착륙한 지 24일이 지난 후 전송한 사진으로, "빈 둥지(empty nest)"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오퍼튜니티는 화성 착륙 시, 낙하산을 타고 내려와 에어백에 싸여 안전하게 착륙했는데 그 때 쓰인 낙하산의 모습이다.

사진= NASA / JPL-Caltech / 코넬 / USGS

2014년 오퍼튜니티는 화성에서 블루베리를 닮은 둥근 암석의 사진을 발견했다. 동그란 암석의 크기는 약 3cm정도로, 이 동그란 암석의 정체를 두고 화산 폭발설, 암석 내부에 수분이 결집되면서 생성된 것이라며 화성에 물이 있었다는 증거라는 의견, 운석이 충돌해 생긴 것이라는 설 등 다양한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오퍼튜니티는 자신의 발자국과 먼지 폭풍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촬영했다. (사진=NASA / JPL-Caltech)

2016년 3월 오퍼튜니티는 거리를 헤치고 나아가는 회오리 모양의 먼지 바람, ‘더스트 데빌(dust devil)’ 모습이 담긴 사진을 촬영했다. 화성에서 흔히 관측되는 더스트 데빌 현상은 태양에 의해 데워진 화성 지표면의 대기가 차가운 대기 사이로 빠르게 상승하면서 생성되는 회오리 모양의 먼지 바람이다.

(사진= NASA / JPL-Caltech / 코넬 / 애리조나 주립 대학)

이 사진은 2012년 오퍼튜니티가 촬영한 사진으로 화성의 엔데버 분화구 앞으로 멋진 화성의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사진 : NASA / JPL-Caltech / 코넬대학)

2004년 오퍼튜니티는 화성의 엔듀런스 분화구를 가로지르는 최고 높이 1m 이하의 붉은 모래 언덕 사진을 보내왔다.

관련기사

(사진 : NASA / JPL-Caltech)

2010년 촬영된 이 사진은 오퍼튜니티의 네비게이션 카메라가 자신이 화성 지표면에 남긴 바퀴흔적을 카메라에 담은 모습이다.

더 많은 사진은 여기(▶자세히 보기)에서 감상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