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광주시, '광주형 일자리' 車 신설법인 설립 협약

현대차는 지분 19% 투자해 경차 시장에 새롭게 도전할 계획

카테크입력 :2019/01/31 13:25    수정: 2019/01/31 15:09

현대자동차가 광주광역시 주도로 추진되는 신규 자동차 생산 합작법인에 주주의 일원으로 참여한다고 31일 밝혔다.

광주시는 신설법인에 최대주주로 참여하는 것은 물론 최대한 빠른 시일 내 모든 투자자를 모집, 주주 구성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이날 광주시가 제시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지속 창출을 위한 완성차 사업 투자 협약’ 최종안에 합의하고 광주시와 1차 투자 협약을 맺었다.

최종안은 이날 오전 광주시 노사민정 협의회에서 공동결의한 ‘노사상생발전 협정서’ 및 ‘적정임금 관련 부속 협정서’를 토대로 마련됐다.

광주시는 향후 전체 투자자 모집이 완료되는 시점에 현대차를 포함한 모든 주주들이 참석하는 본 투자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현대차 등의 투자는 신설법인 설립 시점에 집행된다.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사옥 전경 (사진=지디넷코리아)

■총 7천억원 규모로 설립..광주시측이 최대주주

신설법인은 자본금 2천800억원 등 총 7천억원이 투자될 예정이다.

광주시가 자본금의 21%인 약 590억원을 출자한 최대주주이며, 현대차는 약 530억원을 출자해 지분 19%를 갖게 된다. 또 나머지 자본금 약 1천680억원은 광주시가 지역사회, 산업계, 공공기관, 재무적 투자자 등으로부터 유치하기로 했다.

신설법인의 완성차 위탁생산공장은 빛그린산단내 약 62만8천99㎡ 부지에 10만대 규모로 건설되며,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2021년 하반기 가동을 시작한다.

현대차는 경영권 없는 비지배 투자자로 참여하며, 투자자의 일원으로 경차급 SUV를 신규 개발해 신설법인의 생산공장에 생산을 위탁하고 완성차를 공급받기로 했다. 신설법인은 이를 기반으로 향후 다양한 메이커들의 차량 위탁 생산을 유치 및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신설법인 전체 근로자 평균 초임 연봉은 3천500만원 수준(주 44시간 근무 기준)으로 시작하며, 광주시의 공동복지 프로그램 및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정부지원까지 등을 포함하면 실질 소득은 크게 향상된다는 것이 광주시측 예상이다.

광주시는 빛그린 산단 투자 기업 직원들을 위해 행복주택 및 공공임대주택, 직장 어린이집, 운동시설 등 주거, 교육, 의료, 문화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신설법인은 노사로 구성된 ‘상생노사발전협의회(이하 상생협의회)’에서 제반 근무 환경 및 조건에 대해 상호 성실히 협의하고,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의 유효기간은 신설법인 조기 경영안정 및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누적 생산 35만대 달성시까지 유지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신설법인의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실 투자규모의 10% 보조금, 취득세 75% 감면, 재산세 5년간 75% 감면 등 대규모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사옥 1층 로비에 나란히 전시중인 아이오닉 일렉트릭 전기차(사진 왼쪽)와 넥쏘 수소차(사진 오른쪽) (사진=지디넷코리아)

■현대차, 신설법인으로 경형 SUV 시장 도전

현대차가 이번 신설법인 설립에 투자하기로 한 이유는 경차 시장 공략을 위해서다.

국내 경차 시장은 16만대 규모로 전체 산업수요의 약 9%(지난 5년 평균)를 점유하고 있는 중요 시장이다. 2012년에는 연간 20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내수 시장의 13%까지 차지한 바 있다.

현대차는 지난 2002년 경차 아토스가 단종된 이후 경차 시장에서 이렇다할 모델을 내놓지 못했다. 경차 가격 대비 국내 생산 비용이 높기 때문이다.

국내 산업수요의 한 축을 형성하는 경차시장을 포기해야만 해 그동안 현대차는 점유율 확대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2000년대 초반 50%에 육박하던 현대차 점유율은 2015년 39%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30%대까지 떨어졌다. 이후 2016년 37.6%, 2017년 38.4%, 2018년 39.8%로 좀처럼 40%대로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현대차는 여러 번 국내 시장을 위한 경차를 개발하려고 검토했지만 국내공장 생산으로는 경쟁력 확보가 안돼 번번히 무산됐다.

관련기사

현대차는 경형 SUV가 약점으로 손꼽히는 경차 시장 선점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에서 수요가 증가하는 SUV로 신차를 개발해 승용차 중심 경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경차 수요를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12월 판매를 시작한 대형 SUV 팰리세이드에 이어 2021년 하반기 경SUV까지 출시해 경형에서 대형에 이르는 SUV 풀라인업을 구축, 다양한 SUV에 대한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고 신규 수요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