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전파감도·거리 향상에 탁월

다중 SSID 설정 필요없는 간편함이 장점

홈&모바일입력 :2019/01/31 08:55    수정: 2019/01/31 09:06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트라이밴드 와이파이 메시 익스텐더(이하 EX7700)는 유무선공유기의 도달거리와 신호 강도를 보강하는 네트워크 장비다. 같은 장소에 유무선공유기를 두 대 설치하는 번거로움 없이 기존에 쓰던 SSID를 이용해 로밍을 구현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와이파이 메시 익스텐더 (사진=지디넷코리아)

와이파이 최대 성능은 AC2200급으로 2.4GHz(400Mbps) 1개, 5GHz (866Mbps) 2개 등 총 3개 주파수 대역을 쓴다. 이 중 하나는 기존 유무선공유기와 연동하고 나머지 주파수 대역을 활용하는 트라이밴드 방식이다. 가격은 실구매가 기준 17만원 전후.

■ 두꺼운 단행본 한 권 크기, 세로로 세워 쓰는 방식

최근 2~3년간 출시된 유무선공유기는 대부분 3~4개 이상의 안테나가 돌출되어 흡사 곤충을 연상시킨다. 그러나 EX7700은 인테나 방식 직사각형으로 설치와 배치가 다른 제품에 비해 비교적 간편하다.

유선 연결을 위한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를 탑재했다.

크기는 조금 두꺼운 단행본 한 권 정도로 원하는 곳에 쉽게 놓아둘 수 있다. 다만 주변기기와 비밀번호 없이 와이파이를 연결하는 WPS 버튼은 전원 버튼이 있는 뒤로 숨었다. 오히려 익히 알고 있는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이 더 간편하다.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는 총 두 개로 와이파이 기능이 빠진 노트북이나 스마트TV 등을 연결하기 위한 수단이다. 상태 표시 LED는 와이파이 커버리지 확장이 필요한 유무선공유기의 신호 강도를 보여 주는 기능도 함께 갖췄다.

■ 4단계만에 간단히 끝나는 설정

이 기기는 와이파이 커버리지 확장용, 혹은 기존 유선 인터넷 환경을 확장해 AP(액세스 포인트)로 쓸 수 있다. 그러나 설정 과정은 공통이다. 암호가 설정되지 않은 기기 고유 SSID로 접속한 다음 'mywifiext.net'에 접속하면 IP 주소를 찾는 복잡한 작업 없이 바로 설정 화면으로 연결된다.

EX7700 관리자 화면. 현재 와이파이 확장 상태를 보여준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주 목적인 와이파이 익스텐더로 쓸 경우 2.4GHz와 5GHz 관련 설정, SSID 로밍 여부 등을 설정해야 한다. 전체 과정은 화면 지시에 따라 약 4단계만에 간단히 끝난다.

단 보안 관련 세밀한 설정은 기존 유무선공유기에서 따로 설정해야 한다. 또 와이파이 익스텐더 모드나 AP 모드 모두 유선으로 연결된 기기에 IP를 고정으로 할당하는 기능이 빠졌다.

■ 와이파이 도달거리와 감도 모두 개선

EX7700의 와이파이 익스텐더 기능은 전파 도달 거리와 감도 모두를 향상시킨다. 사실 와이파이를 내장한 대부분의 기기는 전파 감도가 떨어진다고 판단되면 자동적으로 전송 속도를 제한하는 구조를 갖췄다. 일단 감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전면 LED는 유무선공유기의 전파 수신 감도를 표시한다. (사진=지디넷코리아)

국산 브랜드 중 압도적인 점유율을 확보한 A사 공유기가 설치된 환경에서 간단한 테스트를 수행했다. 이 제품은 100Mbps 광랜 환경에 연결되어 있지만 안테나 성능이 부실한 데다 콘크리트 벽과 철제 문으로 가로막혀 있어 실제 수신률은 크게 떨어진다.

먼저 애플 아이폰XR(iOS 12.1.3)로 이 기기에 접속한 다음 속도 측정용 앱인 벤치비로 측정한 결과 다운로드 속도는 13.2Mbps, 업로드 속도는 19.3Mbps로 예상치인 100Mbps보다 크게 뒤처진다.

EX7700 설치 전·후 속도 비교 그래프. (자료=지디넷코리아)

다음으로 EX7700을 설치한 상태에서 다시 속도를 측정하자 다운로드 82.7Mbps, 업로드 50.4Mbps로 속도가 향상됐다. 지연시간도 평균 10ms로 크게 개선됐다.

■ 다중 SSID 설정 필요없는 간편함이 '장점'

사무실 등 넓은 공간, 혹은 카페처럼 여러 층으로 구분된 공간에 와이파이를 제공하기 위해 두 대 이상의 유무선공유기를 설치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이 경우 층 별로, 혹은 공간 별로 SSID를 따로 설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설치 전 와이파이 속도가 떨어지는 근본 원인을 먼저 찾아야 한다. (사진=넷기어)

EX7700은 단순히 신호 증폭 뿐만 아니라 MU-MIMO 등 최신 기술이 대거 투입되어 온라인 게임이나 스트리밍 서비스를 끊김없이 연결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802.11K 표준에 따른 기기라면 하나의 SSID로 마치 기지국을 이동하듯 끊김없이 연결된다.

관련기사

다만 이 제품을 포함한 와이파이 익스텐더 설치 전 고려해야 할 사항도 있다. 와이파이 속도가 떨어지는 근본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원래 인터넷 속도가 느리거나, 기존 설치된 유무선공유기 성능이 뒤떨어진다면 그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 특히 구입 후 3년 이상이 지난 저가·보급형 유무선공유기를 쓰고 있다면 빔포밍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제품으로 교체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