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AI 통합 육성 5년 마스터플랜 나왔다

데이터 시장 30조로 키워 AI유니콘 기업 10개 육성

방송/통신입력 :2019/01/16 10:00    수정: 2019/01/16 10:05

정부가 16일 '데이터·AI 경제 활성화 5개년 계획'을 내놓으면서 데이터과 인공지능 분야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해 육성키로 한 점이 눈길을 끈다.

김정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터넷융합정책관은 15일 제1차 혁신성장전략회의 사전브리핑을 통해 “데이터와 AI 혁신성장 투자예산이 확정되고 데이터와 AI를 하나의 통합된 시스템으로 접근하는 추세를 반영해 데이터AI 경제 활성화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데이터·AI 경제 활성화 계획은 올해부터 2023년까지 혁신성장 전략투자 분야인 데이터와 AI의 육성전략 및 융합을 촉진하는 정책에 관한 5개년 실행계획이다. 데이터 시장 규모는 30조원을 달성하고 AI 유니콘 기업은 10개를 육성한다는 목표를 담고 있다.

정부는 데이터와 AI의 융합 발전을 촉진하는 인프라 구축과 제도개선,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을 위한 공공분야 수요 창출 등 생태계 조성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또 민간에서는 데이터와 AI를 매개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협력을 강화하고 데이터와 AI를 활용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개발을 추진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데이터 가치사슬 전주기 활성화 ▲세계적 수준의 AI 혁신 생태계 조성 ▲데이터 AI 융합 촉진 등의 전략에 따라 9가지 세부 전략이 마련됐다.

사진 = 이미지투데이

■ 체계적 대이터 축적 + 데이터 개방 확대

정부는 양질의 데이터를 쌓기 위해 공공과 민간의 분야별 데이터 구축 및 개방을 위해 빅데이터플랫폼 10개, 빅데이터센터 100개를 구축할 예정이다.

올해 투입되는 예산은 743억원이다.

이와 함께 빅데이터 네트워크 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한다.

연구데이터 공유와 활용을 위해정부 지원 R&D 과정에서 축적되는 연구데이터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는 KISTI가 주축이 된다.

이밖에 공공데이터 전수조사를 토대로 데이터맵을 구축하고, 수요가 높은 데이터를 국가중점데이터로 지정해 2023년까지 개방한다.

■ 양질의 데이터 유통기반 구축

중소 벤처기업 대상으로 혁신서비스 창출을 위해 데이터 구매 및 가공 비용을 집중 지원한다. 올해 1천640개에서 2023년 누적 8천개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데이터 보유기업과 데이터 가공 전문기업을 심사해 데이터 판매 기업과 가공기업 풀을 구성하고, 분야별 수요기업과 매칭을 지원한다.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이 데이터를 가공하거나 활용할 때 데이터 전문기관 내 전담팀을 설치해 예상되는 법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지원 사업이 올해부터 시작된다.

안전한 데이터 거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데이터 거래 표준, 가치평가, 법제도 등 거래지원 체계 연구를 추진한다.

아울러 데이터 전처리정제, 자동확보, 개방형 유통플랫폼 등 데이터 품질관련 핵심기술 개발과 표준화 추진을 지속한다.

■ 데이터 활용 확대

마이데이터 사업을 확대해 정보주체 중심의 데이터 활용을 늘린다.

대국민 활용성이 높은 분야인 금융, 통신 등에서 본인 동의 아래 개인 데이터의 활용을 지원하는 마이데이터 활용사업을 확대한다. 올해 투입 예산은 97억원이다.

또 마이데이터 서비스 대상 분야를 에너지, 유통 등으로 점차 확대한다.

특히 금융분야 등은 정보주체의 적극적 권리 행사에 따른 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도록 마이데이터 사업의 제도화부터 추진한다.

이와 함께 전통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을 지원하기 위하여 빅데이터 전문 기업의 컨설팅분석 지원 사업을 지역별로 확대 추진한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회현안 해결 및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있는 선도 시범 서비스 사업도 확대 추진한다.

■ AI 허브 구축

대규모 AI 데이터 축적에 정책적 노력을 기울인다. 우선 민간수요 중심으로 기계학습용 범용 데이터, 산업별 특화데이터를 단계적 구축하고 개방한다.

우수 AI 알고리즘 발굴과 개발도 지원한다. 연구자간 자율경쟁 기반의 도전적 창의적 문제해결의 장으로 누구나 참여 가능한 개방형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한다.

우수한 AI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중소 벤처기업에게는 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도록 AI 사업화 비용더 지원한다.

AI 연구와 AI 제품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자원을 스타트업 중소 기업에게 AI 개발에 특화된 형태로 지원한다. 올해 60억원 예산으로 200개 회사에 지원한 뒤 2023년 1천650개까지 늘린다.

대량의 AI 데이터 처리를 위해 클라우드 기반의 GPU 자원을 기업에게 지원하고, 슈퍼컴 5호기도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 AI 기술력 제고

차세대 AI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강화학습 AI, 공정한 AI 프레임워크 등 차세대 AI 기술개발 을 신규로 추진한다. 미국, 유럽 등 해외 선도국과의 국제공동연구도 강화한다.

대규모 데이터 병렬처리 등 AI 데이터 처리에 최적화된 반도체, 양자컴퓨팅 시스템 등 인공지능 개발 관련 투자도 확대한다.

AI를 활용해 인간 뇌의 원리를 규명하고 이를 차세대 알고리즘 개발 등에 활용하는 뇌과학 연구를 추진한다.

이밖에 고난이도 차세대 AI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AI R&D 챌린지 확대 개편한다. 배정된 예산은 올해 84억원이다.

■ AI 활용 생태계 조성

인공지능 산학협력이 활성화된 지역 거점대학 중심으로 권역별 AI 융합연구센터를 운영한다. 우선 올해는 2개소 내외로 운영한 뒤 2022년 5개소로 늘린다.

AI 분야 산학협력이 활성화된 대학을 중심으로 지정하고 인공지능 수요기업 참여 필수와 지자체 참여 가능 조건을 건다. 이에 따라 최대 7년(3+4년) 간 지원하고 전략산업에 접목한 분야를 집중 지원한다.

예컨대 포스코는 UNIST와 산학협력을 통해 고로의 쇳물 온도예측에 AI를 활용해 기존 대비 온도예측 오류를 25% 감소시켰다.

AI 전문기업 육성을 위해 산업응용 분야별 특화 데이터를 활용한 AI 기술개발을 집중 지원한다. 올해 7개 기업이 목표고 향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해외 AI 선도기업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보유한 국내 AI 중소벤처 기업 간의 협력 프로젝트 ‘글로벌 AI 100’을 선정해 지원하는 사업도 추진된다.

■ 인공지능 융합 클러스터 조성

데이터 AI 관련 기업, 대학, 연구소 간에 유기적인 협력 활동을 촉진한다. 이같은 시너지를 창출하는 인공지능 융합 클러스터를 내년까지 조성한다.

이를테면 과기특성화대학 등 AI 연구 역량을 갖춘 대학과 지자체 등을 중심으로 데이터AI 기반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해 신사업을 창출하는 창업단지로 조성한다.

정부는 국내 최대규모 AI 집적 단지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예를 들어 지역 주력산업의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하고 이를 통해 혁신적인 AI 제품 서비스를 개발하는 스타트업 육성하거나 바이오, 화학, 기계 등 분야별 연구데이터를 생산하는 출연연과 AI 관련 연구소와 기업을 연계하는 식이다.

이 분야는 특히 규제샌드박스를 조기에 적용해 데이터, 컴퓨팅 등 개발 인프라와 사업화 집중 지원 등을 통해 신기술 상용화의 장으로 정착시킨다는 계획이다.

■ 사회적 산업적 수요 확산

국가차원 지능정보화를 위한 공공수요를 창출한다. 국가정보화사업을 데이터AI 융합 기반의 지능화 사업으로 전환한다.

기관 별로 개별 운영 중인 정보시스템을 안전과 복지 등 기능별로 통합한 플랫폼 형태로 전환하고, 노후화된 시스템은 AI의 지속 학습이 가능한 지능화 방식으로 전환하는 식이다.

기존 주력산업의 경쟁력은 제고하고 신시장 창출을 위해 ‘AI + X’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올해는 의료와 치안 분야, 내년에는 안전 분야에서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아울러 공공지원 사업에서 생산된 데이터를 기계학습용 데이터로 전환하기 위해 분야별 수집가공 가이드라인을 마련키로 했다.

■ 제도적 인적 융합

법제도 정비 측면에서 데이터와 AI 중심의 지능정보기술이 국가시스템, 산업, 사회 전반에 혁신 적인 변화를 촉발하도록 국가정보화 기본법, 전자정부법 등을 전면 개정한다는 방침이다.

두 법안의 개정으로 4차 산업혁명 범정부 추진체계 확립, 지능정보 기술기반 및 산업생태계 강화, 데이터 이동권 보장 등 제도화, 지능형정부 추진체계 마련, 인공지능 기반 자동화 행정효력 근거, 지능형 전자정부 시범사업 추진 등을 제도화한다는 방침이다.

데이터 이용제도 개선을 위해 가명처리 정의, 가명정보 안전조치 의무 등이 포함된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을 올해 개정키로 했다.

융합 가속화를 위한 전문인력은 연간 2천명씩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대학 중심 전문교육, 실무중심 교육, 산업 맞춤형 프로젝트 수행 등 기업에 즉시 투입 가능한 인재를 양성하고, 청년 대상 일자리 연계 빅데이터 전문교육과 AI대학원을 신설한다.

관련기사

특히 데이터와 AI 적용이 가장 빠른 의료, 금융, 제조 분야 현장 종사 인력 대상으로 관련 기술이해, 활용, 사례공유 등의 교육을 확산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비학위 과정으로 운영되는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를 통해 데이터와 AI 분야 프로젝트 기반 자율적 문제해결 인재를 양성한다. 프랑스의 소프트웨어 교육기관인 에꼴42를 벤치마킹해 올해 350억원 투자를 시작으로 2023년까지 총 1천8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