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사, 뉴스 읽어줘!"...NYT, 음성전용 뉴스 제작

NYT "기존 활자 매체가 음성 기술 활용에 의의"

인터넷입력 :2019/01/13 14:05    수정: 2019/01/13 16:30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가 아마존의 음성인식 비서 알렉사에 특화된 뉴스 콘텐츠 제작에 공을 들인다.

1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는 자사 유명 팟캐스트 진행자가 읽어주는 단신 뉴스 프로그램과 뉴스 퀴즈 서비스를 알렉사에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미 알렉사 등 각종 음성인식 비서들은 언론사의 인터넷판 뉴스를 읽어주거나 연결해주는 기능을 탑재했다.

아마존 음성인식 비서 알렉사가 탑재된 에코 스피커.

이번 뉴욕타임스의 시도는 인터넷판 뉴스 보도 외에도 알렉사만을 위한 콘텐츠를 따로 제작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주중에는 뉴욕타임스의 인기 팟캐스트인 '더 데일리'의 진행자가 읽어주는 단신 뉴스 기능을 제공한다. 알렉사 이용자들은 알렉사에게 "알렉사, 속보 뉴스 알려줘"라고 질문하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금요일마다 제공되는 뉴스 퀴즈는 명령어 "알렉사, 뉴욕타임스 뉴스 퀴즈를 틀어줘"라고 말하면 이용할 수 있다. 뉴스 퀴즈는 더 데일리 제작진이 만들었다. 퀴즈 문제는 뉴스가 사실인지 거짓인지 고르는 형식으로 구성됐다. 답변 후 알렉사는 추가적인 설명도 제공한다.

아울러 뉴욕타임스는 주말에도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기능을 알렉사에 탑재했다.

관련기사

뉴욕타임스의 일요일자 신문에 실린 여행, 음악, 도서 등에 관한 소식을 알렉사로 전한다. 기존에 연례적으로 발표하던 '가야할 곳 52가지'에 대한 읽을거리를 비롯해 음악 관련 콘텐츠 '더 팝 뮤직 라운드업(The Pop Music Roundup)', '도서 후기(The Book Review)' 등을 알렉사를 통해 제공한다.

모니카 드레이크 에디터는 "뉴욕타임스는 독자들이 어디서든 원할 때 뉴스를 제공해주기 위해 음성 관련 기술을 활용할 방법을 이제 막 고민하게 됐다"며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 활자 매체가 음성 활용 기술과 연결되는 시작점이 됐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