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도 결국 거대한 결정체로 변한다

과학입력 :2019/01/11 13:30    수정: 2019/01/11 15:52

지금 활발하게 열을 내뿜고 있는 태양도 오랜 세월이 지나면 어두운 백색왜성으로 변하고, 결국 거대한 결정체가 되어 우주를 밝힐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미국 IT매체 씨넷은 10일(현지시간) 영국 워릭대학 물리학과 교수 피어-엠마누엘 트렘블레이가 주도한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에 발표됐다.

결정체로 변한 백색왜성의 횡단면 (사진=영국 워릭대학)

태양도 지금은 뜨거운 열을 내뿜으며 빛나고 있지만, 오랜 세월이 지나면 적색거성으로 진화하게 된다. 그 이후에 초거성, 성운, 백색 왜성으로 변하게 된다. 연구진은 태양도 나중에는 시원한 백색 왜성으로 줄어들게 되며, 이후 서서히 거대한 백색 결정으로 응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트렘블레이 교수는 성명을 통해 "모든 백색 왜성은 진화의 어느 시점에서 결정화 될 것이며, 특히크기가 큰 백색왜성이 그 과정을 빨리 거친다"며, "이미 우리 은하에 있는 수 십억 개의 백색왜성이 이 과정을 거쳤다. 태양은 약 100 억 년 안에 결정체의 백색 왜성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트렘블레이 교수가 이끄는 연구진은 유럽 우주국(ESA) 가이아 위성이 관측한 백색 왜성 약 1만 5000개를 관찰한 후, 백색 왜성들이 결국에는 액체 형태에서 고체 상태로 바뀌어 결정체가 될 것이라는 것을 입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