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은행, 블록체인으로 '신용' 블랙리스트 판별

여러 금융社 참여해 540만 건 축적...신용사기 방지

인터넷입력 :2019/01/02 08:22    수정: 2019/01/02 08:23

중국 금융가에서 블록체인 기술로 신용 블랙리스트 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이 큰 효과를 낸 것으로 파악됐다.

중국 쑤닝은행이 블록체인 블랙리스트 공유 플랫폼에서 모든 금융기관이 자사가 보유한 블랙리스트 데이터를 암호화된 방식으로 저장하기 시작한 결과 지난 달 말 기준 이미 540만 건의 블랙리스트 데이터가 축적됐다고 중국 차이나지닷컴이 보도했다.

이 플랫폼은 쑤닝은행이 지난해 3월 자체적으로 개발해 6월부터 가동에 돌입했다. 이미 7개의 중국 내 금융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쑤닝은행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블랙리스트 정보가 축적되면서 금융 신용 사기 위험을 방지할 수 있는 연합적 툴이 마련된 것이라며 의미를 부여했다.

쑤닝은행 이미지 (사진=바이두)

이 플랫폼은 은행의 기록과 신용평가정부 업데이트 점수를 분산원장 형식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한 은행에서 신용 사기를 친 사람이 다른 은행에서 추가로 사기를 칠 수 없도록 한 것이다. 이 시스템에서 각 금융기구는 하나의 블록체인 '노드'가 되며 쑤닝은행이 공유한 첫 블랙리스트 명단에 대해 각 노드가 자신의 데이터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방식이다.

쑤닝은행은 중국 유통 공룡 쑤닝이 운영하고 있는 민영 은행이다.

관련기사

중국에서는 일명 '정보의 섬'이라고 불리는 데이터 불통 문제가 금융업계의 고질적 골칫거리로 꼽혔다. 이에 공유 플랫폼을 통해 리스크를 방지해야한다는 요구가 커진 가운데 블록체인이 그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출 영역에서 신용 파악을 위해 블록체인을 접목하려는 시도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