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노조 96% "파업 찬성"

노사 교섭 최종 결렬…1월 8일부터 돌입

금융입력 :2018/12/28 10:25    수정: 2018/12/28 10:25

KB국민은행 노동조합(노조)이 내년 1월 8일 총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28일 KB국민은행 노조는 임금 및 복지 등 주요 안건에 대해 사측과 교섭이 결렬됐으며, 27일 조합원이 참여한 총파업 찬반 투표에서 파업 찬성을 선택한 조합원이 96%에 이르러 쟁의행의가 최종 의결됐다고 밝혔다.

투표한 조합원은 1만1천990명이며 이중 1만1천511명이 찬성했다.

만약 내년 1월 7일까지 노사가 의견 차를 좁히지 못하면 파업으로 이어지게 된다. 현재 노사 간 입장이 팽팽한 상태다. 노조는 제시한 안건이 노동자들의 삶과 직결돼 있어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고, 사측은 인건 및 관리비 상승 등을 고려했을 때 쉽게 결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노조가 요구하는 안건은 ▲페이밴드(호봉상한제) 폐지 ▲경영성과급 지급 및 경영목표 공개 ▲임금피크제 진입 시기 유예 ▲피복비 지급 등이다. 또 KB국민은행 노조가 속해 있는 금융산업별노조(금융산별노조)에서 합의한 전 직급 임금인상률 2.6% 적용과 저임금 직군에 대해서는 그 이상의 인상률 적용을 사측이 거부했다는 것이 노조 측 설명이다.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에서 열린 서울·수도권 총파업 결의대회. KB국민은행 노동조합 측은 노조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파업 찬반투표에서 96%에 이르는 조합원들이 찬성 의사를 표시했다고 밝혔다.(사진=KB국민은행 노동조합)

노조 측은 2014년 11월 이후 입행한 행원들에게 무조건 적용되는 호봉상한제를 폐지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사측은 이와 반대로 호봉상한제를 전 직원에게 확대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지난 11월 허인 은행장이 경영성과급 지급을 약속했으나 12월 돌연 경영 목표 달성이 어려워 경영성과급 지급이 어렵다고 말을 바꿨다는 게 노조 측 입장이다. 사측은 경영 목표를 노조 측에 공개하지 않았다고도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밖에 임금피크제 진입 시기를 1년 유예할 것을 노조 측은 주장하고 있으나 사측은 팀원급의 임금피크제 진입 시기를 단축하는 방안을 내놔 이견을 좁히지 못하는 상태다. 허인 행장 취임 후 유니폼 착용이 폐지되면서 피복비 지급도 노조가 요구하고 있는 안건이다.

노조 측은 "금융노조와 사용자협의회가 산별교섭을 합의한 지난 9월 18일 이후 대표자 교섭을 포함해 총 12차례 교섭을 실시했다"며 "대다수 안건에서 접점을 찾지 못해 지난 12월 7일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신청서를 접수했다. 두 차례 조정했으나 지난 24일 마지막 조정회의가 결렬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