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부산 스마트시티에 3년간 3조7천억원 투자

국토부,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 의결

컴퓨팅입력 :2018/12/27 09:21    수정: 2018/12/27 17:16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세종 5-1생활권, 부산 에코델타시티) 두 곳에 내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공공과 민간이 합쳐 총 3조 7천억 원을 투자한다.

또 정부는 내년 초 ‘(가칭)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를 구성해 시범 도시 내 민간기업 참여를 위한 공식 소통 채널을 확보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26일 국가스마트도시위원회를 개최, 이같은 내용의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시범도시 시행계획에 따르면 정부·사업시행자·지자체 등 공공은 혁신기술 접목과 산업생태계 육성에 내년부터 3년간 약 2조 4천억 원을 투자한다. 세종 5-1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에 각각 9500억, 1조 4500억 원을 투자한다.

정재승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세종 5-1생활권) 총괄계획가(MP)

공공 부문 투자 가운데 내년 정부 투자 예산은 약 265억 원이다. ▲디지털 트윈(50억) ▲데이터·AI 센터 구축(40억) ▲공공·환경·안전·에너지 관련 데이터 연계를 위한 IoT망 구축(18억) ▲규제 샌드박스 시범사업(56억) 등 선도사업에 195억 원이 투자된다.

이외에도 ▲국내 중소·스타트업 창업지원(10억) ▲글로벌 혁신기업 유치(10억) 등 혁신기업 유치에 20억 원이, 시범도시 핵심 콘텐츠 분야의 신기술 도입 지원에 50억 원이 투입된다.

정부는 민간기업의 투자도 유도한다. 내년부터 3년간 세종 5-1생활권에 5천 4백억 원, 부산 에코델타시티에 7천 5백억 원으로 총 1조 2천 9백억 원의 민간 투자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각 예산 사업들의 유지 관리를 위해 분야별로 전문성 있는 전담기관을 선정할 계획이다.

내년 1월에는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를 구성해 시범도시 내 민간기업 참여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는 스마트시티 관련 대·중소·벤처기업 및 대학·연구기관·협회 등 민간 중심으로 구성되며 ▲기술협력 ▲비즈니스 모델 개발 ▲법·제도 개선 ▲국내외 보급·확산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게 된다.

주민 입주가 시작되는 2021년 이후에도 안정적인 서비스가 공급될 수 있도록 지자체, 사업 시행자, 민간기업 등이 참여하는 민·관 공동 SPC 구성도 추진한다.

이날 개최된 국가스마트도시위원회에서는 세종 5-1생활권의 7대 혁신 서비스 구현에 최적화된 공간계획과 자율주행·공유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헬스케어·교육 등 시민 체감형 서비스 접목방안을 검토했다. 세종 5-1생활권의 7대 혁신 서비스는 ▲ 모빌리티 ▲거버넌스▲헬스케어 ▲ 교육 ▲ 에너지·환경 ▲ 문화·쇼핑 ▲일자리다.

부산 에코델타시티와 관련해서는 4차산업혁명 관련 신산업 육성을 위해 ‘5대 혁신 클러스터’ 조성방안과 스마트 물관리 등 기존에 제시된 주요 콘텐츠 접목을 위한 이행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시범도시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규제 개선도 추진한다. 내년 상반기에 혁신적 도시계획, 공유차량, 신재생에너지 등 시범도시의 핵심 콘텐츠와 관련된 스마트도시법 추가 개정안을 통과시킨다는 목표다.

관련기사

아세안·중남미·중동 등과 기존 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스마트시티 기업들의 해외 시장 진출도 적극 지원한다. 시범도시와 규모와 특성이 비슷한 유럽과 미국 등 선도국과의 교차실증을 통해 스마트시티 개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 박선호 제1차관은 “시범도시 시행계획은 지난 8개월간 마스터플래너(MP)를 중심으로 사업시행자, 관계부처와 전문가 등이 역량을 모아 만들어낸 결과물이자 시범도시의 본격 조성을 알리는 신호탄으로서 의의를 지닌다”며 “내년 초 융합 얼라이언스 구성을 시작으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기업들과 함께 시행계획에 담기 내용들이 도시에 잘 구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