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스마트시티 공유차 계획 대폭 축소"

세종서 시민공청회..."교육, 헬스 서비스 혁신"

컴퓨팅입력 :2018/12/20 09:46

‘공유자동차 도시’를 내세웠던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기존 계획이 대폭 축소됐다.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인 세종 5-1생활권 전체에 공유차만 다니게 한다던 기본 구상안에서 5-1생활권 내 8분의 1 면적의 특정 지역만 공유차 전용으로 만든다는 계획으로 한발 후퇴했다.

정재승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세종 5-1생활권) 총괄계획가(MP)는 19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시민공청회에서 이 같은 시행계획안을 시민에게 처음 발표했다.

이날 공청회는 세종 5-1생활권 시행계획 최종안이 나오기 전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정재승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세종 5-1생활권) 총괄계획가(MP)는 19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시민공청회에서 시행계획안을 발표했다.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인 세종 5-1생활권은 83만 평의 여의도 크기만 한 지역이다. 정부는 지난 7월 세종 5-1생활권의 기본구상안을 발표하며, 7대 혁신 서비스로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환경 ▲문화·쇼핑 ▲거버넌스 ▲일자리를 내세웠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점을 둔 서비스는 모빌리티였다. 당시 정 MP는 세종 5-1생활권의 모든 소유 자동차를 생활권 진입 입구에 주차하고, 내부는 자율주행차와 공유차, 자전거 등을 이용해 이동하는 ‘공유차 기반의 혁신도시’로 만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6개월이 채 되지 않아 세종 국가 시범도시의 혁신 서비스는 대폭 축소됐다. 5-1생활권 내에 소유 자동차를 이용할 수 없다는 구상에 대해 많은 우려와 비판이 쏟아졌기 때문이다.

이날 공청회에서 정 MP는 “5-1생활권 중심에 위치한 8분의 1 지역에서는 소유 자동차가 진입할 수 없고 대중교통, 택시, 자율주행 셔틀차 등 공유 자동차만 운행할 수 있게 한다”고 밝혔다.

이어 “소유 자동차를 포기하라고 강요하는 게 아니”라며 “어느 지역에 살더라도 소유 자동차를 가질 수는 있지만, 소유 자동차보다 공유 자동차를 쓰면 더 좋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게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소유 자동차가 진입할 수 없는 8분의 1면적의 지역에는 지하 주차장을 따로 마련해, 소유 자동차를 주차해 놓고 다른 지역으로 이동 시 타고 나갈 수 있게 한다.

세종 5-1생활권 구상안

정 MP는 이날 5-1생활권 내 자동차 수를 같은 규모의 타 도시 내 자동차 수의 3분의 1 수준으로 점진적으로 줄인다는 목표도 밝혔다. “인공지능(AI)을 이용해 교통 흐름을 반영한 원활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우버와 카풀 같은 공유차량 서비스도 가능하게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자율주행 버스 운영안에 대해서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통해 다른 생활권까지 운영할지, 5-1생활권 내에서만 운영할지 아직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교육 서비스와 관련해서는 “우리나라 어디에도 없는 학교가 지어질 것”이라며 “국제학교와 외국인 학교를 보내지 않아도 글로벌 스탠다드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교를 만들 것”이라고 피력했다. 획일적이고 수동적으로 지식을 받아들이는 현재의 교육 방식에서 탈피해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교육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대학 입시 체계와 동떨어져서는 안 된다”며 “수능 점수를 요구하지 않는 입시제도가 확대됨에 따라, 지금의 입시제도 안에서 창의적 교육을 구현하려 교육청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헬스케어와 관련해서는 개인병원에 관한 정보를 시민이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한다. 에너지와 관련해서는 단지 수준의 에너지 자립이 아닌, 도시 수준의 에너지 자립을 목표로 한다.

19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세종5-1생활권' 시행계획 수립에 대한 시민공청회가 열렸다.

발표 후에는 시민들의 질문이 줄을 이었다. 국가 시범도시 실패에 따른 세종시 부채를 우려하는 시민 질문에 정 MP는 “유령도시가 되기보다는 오히려 쏠림 현상이 일어날까 봐 걱정하고 있다”며 “(유령 도시가 될) 그런 걱정을 하진 않지만 충분한 백업환경을 마련해드리겠다”고 말했다.

시범도시의 규제 샌드박스가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지금은 2년으로 기간이 정해져 있지만 2년 더 연장할 수 있다”며 “4년간 해보고 좋은 평가를 받게 된다면 (규제 샌드박스를) 다른 도시로 확대하는 것도 다음 단계에 생각해볼 수 있다”고 답했다.

시범도시의 실험이 향후 세종시의 다른 생활권에도 적용이 될 수 있냐는 질문에는 “아직 생각 못 하고 있지만, 세종시의 의지에 달린 것 같다”며 “시민들께서 요구하시면 기꺼이 받아들이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시범도시 구축 과정에서 기업의 참여 방법을 묻는 시민에게는 “아직 협의 중”이라며 “모든 기업에 한꺼번에 열리지는 않고 추진 단계에 따라 장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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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MP는 “시범도시는 우리의 이익이 아닌 미래 세대를 위한 일로, 좀 더 나은 도시를 제공하기 위해서 어디선가는 벌어져야 하는 일”이라며 “현실적인 비판도 많지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시민들의 동참을 독려했다.

세종 5-1생활권의 최종 시행계획안은 다음 주에 발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