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남방 진출 中企에 2022년까지 1조원 보증"

김현철 경제보좌관 은행장들과 간담회

금융입력 :2018/12/14 10:16

정부가 아세안(ASEAN) 등 신남방국가에 진출한 중소기업의 자금 조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2년까지 1조원 규모의 보증 지원에 나서고 국내 금융사 진출을 돕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14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금융권 간담회'에서 정책기원회 산하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김현철 위원장(청와대 경제보좌관)은 "지난 10월과 11월 기업 간담회를 통해 신남방에 진출한 기업들의 핵심 애로사항이 자금 조달이라는 것을 파악했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2022년까지 총 1조원 상당의 해외보증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해외보증은 통상 해외투자자금 보증과 해외사업자금 보증으로 구성된다. 해외투자자금 보증은 해외 진출기업의 국내 모기업에 대해 보증 지원을 하고, 이 자금을 해외 진출기업에 투자하거나 대여하는 형태다. 해외사업자금 보증은 국내 기업이 금융사에 부담하는 금전 채무에 대한 지급보증을 재 보증하는 형태다.

14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금융권 간담회'에서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사진 왼쪽에서 두번째)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은행연합회)

김현철 위원장은 "2019년 신남방 진출 중소·중견기업에 최대 1천125억원 가량을 지원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9년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 예산에 신남방 진출 기업 보증 관련 예산은 각각 60억원, 30억원 반영됐다.

한국수출입은행의 전대금융을 2020년까지 4개국 12개은행으로 확대한다. 전대금융은 수출입은행이 해외 현지은행에게 신용공여 한도계약을 체결하고 해당 전대은행이 이 한도 내서 우리 기업이나 우리 기업과 거래하는 현지기업에게 자금을 대출하는 간접 금융제도다. 현재 4개국 8개은행과 전대금융 계약이 체결돼 있다.

이밖에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국내은행장들은 신남방 진출 시 금융인프라가 열악하다는 점과 당국 간 협의 채널이 부족하다는 점을 건의했다. 인·허가 행정 및 투자 적격성 심사 지연 등이 있다는게 은행장들의 설명이다.

김 위원장은 "신남방 정책의 추진 과정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며 "신남방 국가에 진출한 정책금융기관을 중심으로 금융지원 전담반(TF)을 마련해 공동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또 그는 "아세안 국가들과 협의를 바탕으로 ‘한-아세안 금융협력센터'를 설치해 신남방 국가의 수요에 맞는 금융협력을 추진하고 국내 금융사의 진출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남방 국가의 금융 인프라 사업 협력을 위해 수출입은행이나 증권거래소, 한국예탁결제원 등 유관기관과 협력한다는 것이다.

김현철 위원장은 "우리 기업이 신남방 진출에 필요한 금융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다양한 금융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향후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