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 광고비 논란에 배민 “매출比 광고비 감소”

1년 전에 비해 광고비중 3.81%→3.61%

인터넷입력 :2018/10/04 08:40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봉진)은 “자영업자가 배달의민족을 통해 올리는 매출액 대비 광고비의 비중은 3~4%에 불과하다”며 최근 제기된 '광고비 과다' 논란에 해명 입장을 냈다.

4일 우아한형제들은 유료 광고주 전원을 대상으로 지난 1년 사이 업소 평균 매출액과 광고비 등 주요 수치의 변화 추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일각에서 반복적으로 제기해 온 '배달앱 수수료-광고비 부담' 관련 논란에 대해 객관적인 데이터로 반박한 것이다.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 배달의민족 유료 광고주는 총 6만8천여 명으로, 1인당 월 평균 23만원 정도의 광고비를 들여 배민을 통해서만 약 643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1년 전에 비해 매출은 162만원 가량 증가한 반면, '매출액 대비 광고비' 비중은 3.81%에서 3.61%로 오히려 소폭 줄었다.

회사 관계자는 "외부결제수수료를 제외하면 현재 순수 배달의민족 광고비는 배민이 음식점 매출에 기여해 드린 금액의 3%대에 지나지 않는다"며 "이는 전단지는 물론, 10~30%대의 수수료를 받는 국내외 어떤 다른 경쟁 배달앱과 비교해도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외부결제수수료는 오프라인 카드 결제처럼 신용카드사, PG(Payment Gateway)사, 각종 페이 등 온라인 거래에 필요한 비용이다. 음식점의 월별 매출액은 계절 요인 등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겠지만 매출액 대비 광고비 비중은 배달의민족이 건당 중개 수수료를 전면 폐지하고 광고비만 받기 시작한 2015년 8월 이래 지금까지 줄곧 3~4%대 수준을 벗어나지 않았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업주들은 과거 업소 홍보를 위해 전단지, 상가책자 등 인쇄물에 매달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까지 지출했다. 또 '1588 대표번호'도 무료가 아닌 치킨 한 마리에 700~1천원 정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했다.

배달의민족

배달의민족은 중간 유통 과정을 늘린 것이 아니라 기존의 비효율적 광고 매체를 대체해 소상공인에게 더 저렴하고 효율적인 광고 수단으로 자리매김 했다는 뜻이다.

입찰 방식의 광고상품 '슈퍼리스트'의 경우 광고주의 약 10%가 이용하고 있었다. 우아한형제들은 일각의 지적처럼 월 광고비로 200만원 이상을 쓰는 업주는 전체 광고주의 1.4%에 불과한데도 이를 마치 수십만 음식업 자영업자 모두에 해당하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침소봉대'라고 주장했다.

입찰 광고는 이미 구글, 텐센트 등 국내외 유수 IT 기업이 채택하고 있는 방식이다. 소수의 여력 있는 업소 업주가 비용을 조금 더 들여서라도 단기간에 광고 효과를 증폭시킬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영세 자영업자'로 일반화하는 것은 무리라는 지적이다.

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배달앱 문제 개선 정책토론회-온라인 골목 상권, 이대로 괜찮은가?’가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 주최로 개최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과도한 경쟁을 막기 위해 차상위 낙찰 방식을 적용했고, 지속적으로 경고 문구를 노출, 안내하는 등 예방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또 월정액 일반광고 이용 업소의 매출 효율이 떨어지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등 보호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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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관계자는 "극소수 '기업형 업소'가 몇백만원의 광고비를 쓰는 경우도 있지만 이들은 '영세 자영업자'와는 거리가 멀다"면서 "전체 평균 광고비가 매출의 3~4%라는 점은 오히려 대다수 업주의 경우 상대적으로 더 낮은 수준의 광고비로 배민을 활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에게도 부족한 점이 없는지 더욱 면밀히 살피고 개선하고자 노력하는 것은 물론, 대안 모색을 위한 외부 논의에도 동참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