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쇼핑, TV앱 중소기업 히트상품 베스트 10 선정

이미용 및 식품 및 가전 카테고리의 강세

유통입력 :2018/09/19 10:06

K쇼핑은 TV앱 주문 수량을 기준으로 2018년 1월부터 8월까지 중소기업 히트상품 베스트 10을 집계해 19일 발표했다.

TV앱 서비스는 시청자가 직접 리모컨으로 상품을 검색하거나 원하는 쇼핑방송을 VOD 형태로 골라보는 디지털 홈쇼핑의 대표적인 쇼핑 플랫폼으로 기존 아날로그 TV홈쇼핑과는 다르게 능동적인 이용행태가 특징이다.

이번 K쇼핑의 TV앱 베스트상품 발표는 방송판매와는 별개로 시청자들이 직접 TV앱에 노출된 상품 정보만으로 구매한 결과에 따른 것으로 디지털 홈쇼핑의 소비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다.

K쇼핑 TV앱 히트상품 베스트 10에 따르면 이·미용 및 식품, 가전 카테고리가 강세를 나타냈다. 이·미용 카테고리 중에는 TS샴푸가 주문수량 1위를 달성했으며, 가전 카테고리에는 ▲오스트바흐 휴대용 전기면도기 (4위) ▲베스트 하임THE 건강한 에어프라이어 (5위)가 베스트 10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식품 카테고리는 ▲노지 조생귤 (2위) ▲캘리포니아 생아보카도 (6위) ▲필리핀 카라바오 생망고 (7위) ▲제주 갈치 (9위)가 베스트 10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상품 경쟁력이 우수한 가전 제품들에 대한 인기도 눈에 띈다. 베스트 하임 THE 건강한 에어프라이어의 경우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성능으로 K쇼핑 TV앱 뿐 아니라 K쇼핑 방송에서도 베스트 상품으로 선정됐다. 상품의 인기와 에어프라이어에 대한 사회적 트렌드가 반영된 결과이다. 에어프라이어는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한 소형가전의 수요가 증대했고, 웰빙을 추구하는 음식 트렌드에 맞춰 튀김음식 조리 시에도 기름 없는 음식 조리가 가능해 최근 주방 필수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식품 카테고리의 선전은 사이즈, 색상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하는 패션, 이미용 카테고리에 비해 식품군이 비교적 구매 결정에 있어 관여도가 낮고, 다품종 소량구성 판매가 가능해 홈쇼핑 방송상품의 대량구성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이 합리적 구매를 한 데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관련기사

특히, TV앱 베스트 식품 중 생산자 실명제를 통해 신선 식품을 산지에서 직배송하는 K쇼핑 파머스 상품이 주문수량 2위를 차지하는 등 방송에 소개되지 않고도 TV앱 판매만으로 높은 판매고를 올렸다. 이외에도 K쇼핑은 소상공인 활성화를 위한 식품 특집전인 ‘자연에가’, ‘전국시장자랑’ 등을 운영해 시즌 제철 식품을 특가로 판매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K쇼핑 관계자는 "향후 K쇼핑은 TV앱을 통해 상품경쟁력이 우수한 중소기업 상품을 발굴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산지직송 식품 생산자의 판로 개척에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