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엠하우스, 온라인 포인트에 블록체인 첫 적용

충전, 리워드, 환불 등 포인트 관리에 적용

방송/통신입력 :2018/07/08 10:17    수정: 2018/07/08 10:23

KT엠하우스(대표 조훈)는 8일 자사의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 ‘기프티쇼’에 블록체인 기반 포인트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온라인 커머스 사업의 포인트 관리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것은 국내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기프티쇼 포인트’란 기프티쇼 웹사이트나 앱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 구매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결제 수단이다. 포인트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등을 통해 미리 충전할 수 있다. 또한 회원 등급에 따른 리워드 적립 또는 유효기간이 경과한 모바일 상품권의 환불 등으로도 제공된다.

이번에 적용된 KT 블록체인 기술은 퍼블릭 블록체인의 단점인 거래 급증에 따른 속도 저하를 개선해 거래량이 늘어나도 안정적인 시스템 운용이 가능하다. 또, 분산 원장을 활용한 포인트 부여 내역의 위변조 방지, PKI 인증과 전자서명을 통한 해킹 위협 차단 등이 가능해지면서 보안이 강화됐다.

거래 내역이 투명하게 관리되기 때문에 별도의 거래와 결제 데이터 검증과 대사 없이도 자동 정산이 가능해 포인트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운영 인력과 인프라를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됐다. 블록체인 기술 도입으로 ▲속도 ▲보안 ▲비용 세 가지 측면의 효과가 극대화된 셈이다.

관련기사

또한, 이번 상용화로 포인트 거래 규모와 범위의 확장과 동반해 증가할 수 밖에 없었던 정산 프로세스 등의 운영 리소스를 절감해 향후 ▲회원 간 포인트 주고 받기 ▲외부 포인트와의 연동 ▲모바일 상품권의 포인트 환전 ▲오프라인 가맹점에서의 직결제 ▲생체인증·보안키보드 기반 안전결제시스템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조훈 KT엠하우스 대표는 “블록체인이라는 혁신 기술을 통해 그간 온라인 커머스 업계가 시도하지 못했던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상용화에 성공한 블록체인 기반 포인트 시스템을 시작으로 전자형 지역화폐와 같은 공공 영역까지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영역을 넓혀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