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전기차 급속충전 '콤보 1' KS 개정 고시

권고 수준, 멀티형 충전기 유지관리는 지속

카테크입력 :2017/12/21 11:00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전기차 급속 충전방식을 ‘콤보 1’으로 통일하기 위한 KS(한국산업규격) 개정을 22일자로 고시한다. 지난해 12월 29일 개정안 예고 고시 후 약 1년만에 이뤄지는 것이다.

국가기술표준원은 국내외 전기차, 충전기 제조사, 충전사업자 등과의 위탁연구와 산업표준심의회 심의를 통해 국내에서 콤보 1 충전 방식 통일을 결정했다고 21일 밝혔다.

현재 전기차 국제표준에는 ▲미국 콤보 1 ▲EU 방식의 콤보 2 ▲일본 차데모 ▲중국 GB/T ▲AC3상 등으로 나눠졌다. 이중 우리나라에서는 차데모, AC3상, 콤보 1을 혼용한 공공 급속충전기를 설치가 이뤄진바 있다.

세 가지 충전방식 중 ‘콤보 1’이 KS 개정 고시로 반영이 된 이유는 빠른 충전 효율과 보급률인 것으로 나타났다.

'콤보 1' 방식의 급속충전이 진행중인 쉐보레 볼트 EV (사진=지디넷코리아)
콤보 1 방식의 충전구. 한 충전구에서 전기차 완속충전과 급속충전을 실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미국자동차공학회 표준으로 채택된 ‘콤보 1’은 충전시간이 AC3상보다 빠르며, 차데모 방식에 비해 차량 정보통신이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국자동차공학회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올해 전기차 보급률 중 약 67%가 콤보 1 방식이다. 현재 국내서 판매된 전기차 중 '콤보 1'을 사용하고 있는 모델은 쉐보레 볼트 EV, 쉐보레 스파크 EV,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초기 판매 모델은 DC 차데모), BMW i3 등이다. 내년 출시 예정인 현대차 코나 EV, 기아차 니로 EV 등도 콤보 1 방식을 채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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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술표준원 관계자는 “콤보 1 방식이 이뤄지면 자동차 제조사는 통일화된 충전구의 전기자동차 생산으로 생산효율을 향상하고, 충전기 제조사는 제조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며 “충전기 운영사업자는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하고 전기자동차 사용자는 불편함을 해소하며 충전기 사용에 대한 안전성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당분간 ‘콤보 1’ 충전 방식을 강제하기 보다, 권고 수준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또 ‘콤보 1’ 방식이 아닌 다른 전기차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하도록 멀티형 충전기를 유지관리할 수 있도록 급속충전기 보급기관에 안내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