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그라운드, 1.0 버전 공개 임박...무엇이 달라지나

지형지물 넘기 추가, 탄도학 변경 등 대거 변화 일어

게임입력 :2017/11/27 07:59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에 대격변이 일어날 전망이다.

펍지주식회사(대표 김창한)는 현재 스팀에서 얼리억세스 버전으로 서비스 중인 배틀그라운드의 정식 1.0버전을 연내 서비스할 계획이다. 기존 버전과 비교해 대거 변화가 이뤄질 예정으로 게임을 즐기던 이용자도 업데이트 초반에는 적응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테스트서버에서 진행된 지난 2번의 테스트 방향을 살펴보면 게임 내 UI의 가독성이 좋아지고 사용하기 어려웠던 기술을 삭제하고 시야에서 찾기 어려운 적은 맞추기 어려워진 것이 특징이다. 이는 기존 이용자와 초보 이용자 간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펍지주식회사은 배틀그라운드 1.0 버전을 연내 출시하기 위해 막바지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디넷은 지난 두 번의 테스트를 통해 1.0 버전에서 달라지는 배틀그라운드의 모습을 확인해봤다.

배틀그라운드.

■지형 지물 뛰어넘는 ‘지형지물 넘기’ 기능 추가

1.0버전에서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벽 넘기, 건물 올라타기 등 장애물을 넘어갈 수 있는 ‘지형지물 넘기’ 기능이다. 앉기와 점프키를 동시에 눌러서 일반 점프보다 높게 뛰는 일명 ‘슈퍼 점프’를 대체하는 기술이다.

슈퍼점프가 동시에 두 버튼을 정확히 눌러야 했던 반면 지형지물 넘기는 장애물이 있는 상황에서 점프키만 누르면 자동으로 발동하기 때문에 보다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지붕 위 등 기존에 올라가기 어려웠던 지역도 손쉽게 이동할 수 있어 전투나 게임 플레이에도 다양한 변수가 발생하게 됐다.

테스트 모드에서는 점프와 지형지물 넘기 키가 하나로 정해져 있다. 하지만 단축키 옵션에서 두 키를 분리하면 벽 등 장애물을 넘지 않고 점프만 하는 등 세분화된 움직임이 가능하다.

편의성과 함께 새로운 변수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형지물 넘기.

■ 핵 이용자 확인 위한 킬캠 추가

킬캠은 2차 테스트에서 가장 환영받은 기능이다. 킬캠은 슈팅게임에서 이용자가 사망했을 때 적이 자신을 죽인 화면을 돌려보는 기능이다. 최근 게임에 핵이 급작스럽게 늘어나면서 자신을 죽인 상대가 핵사용자인지 확인하기 위해 많은 이용자의 요청이 있었다.

테스트 버전에서는 옵션에서 킬캠을 활성화시킨 후 사용할 수 있다. 솔로 모드는 사망 시 바로 확인이 가능하며 듀오와 스쿼드 모드는 팀원 모두가 사망 후 확인할 수 있다.

■ 탄도학 개선 등 사실성 강화

배틀그라운드는 게임의 사실성을 총알 등 총기에서 발사된 발사체는 공기저항의 영향을 받는 보다 사실적인 탄도학이 적용 된다. 이로 인해 300미터 이상 거리부터는 기존에 비해 총알이 날아가는 속도와 탄이 하강하는 차이가 확연히 나타난다.

원거리의 적을 맞추기 어려워진 만큼 기존에 비해 가까운 거리에서 주로 교전이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 초보 이용자 등이 멀리 있는 적을 발견 하지도 못한 채 죽는 상황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물속에 숨어서 버티는 전략은 사용이 어려워질 전망이다.

더불어 이제 총알이 물속을 관통할 수 있게 되면서 물속에서 계속 숨어 있던 플레이도 줄어들 전망이다. 다만 물속에 들어가면 탄이 가진 에너지가 줄어드는 만큼 관통력이 떨어지고 진행 방향도 굴절된다.

또한 기존에 사용하기 어려워 잘 쓰이지 않던 8배율과 15배율 스코프에 가변 줌 기능을 추가해 활용도를 높였다.

이 밖에도 사실적인 전투를 위해 피격 부위를 세분화하고 가슴 부위의 피격 대미지가 증가하는 등 부위별 피격 대미지가 조정됐다.

배틀그라운드 1.0 버전에서는 맞는 부위에 따른 대미지가 보다 세분화된다.

■ 신규무기 2종 추가

새로운 무기인 DP-28과 AUG A3 2종도 추가된다.

DP-28은 7.62mm을 사용하는 경기관총이다. 한번 장전에 47발이 장전되며 발사 속도가 느리지만 긴 유효 사거리와 높은 대미지를 갖고 있다.

이 총은 필드 곳곳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4배율 스코프까지 장착할 수 있다. 경기관총이라는 특성에 맞춰 정밀한 사격보다 화력을 앞세운 제압사격에 유리하다.

AUG A3은 보급 상자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불펍식 돌격소총이다. 5.56mm탄을 사용하며 탄속과 발사 속도가 빠르고 수직 반동이 적어 다양한 상황에 대응 가능하다.

배틀그라운드 신규 무기 DP-28 경기관총.
배틀그라운드 신규 무기 AUG A3 불펍식 돌격소총.

■ 가독성 등 UI 편의성 개선

이용자 편의를 위해 UI개선도 대폭 이뤄졌다.

먼저 팀원과 함께하는 듀오, 스쿼드 모드를 플레이 할 때 팀원마다 번호와 고유의 색이 표시돼 누구인지 손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바뀌었다. 또한 시야에 보이지 않는 팀원의 방향을 알 수 있는 화살표도 새롭게 구현됐으며 미니 맵에서도 아군의 시선 방향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팀원의 체력 게이지를 좌측 상단에서 하단으로 이동함에 따라 좌측하단에 표시되던 킬 로그가 우측상단으로 이동됐다.

관련기사

배틀그라운드 UI 수정 후.
배틀그라운드 UI 수정 전.

또한 레드도트와 홀로그램 스코프 등 무배율 스코프의 조준점 밝기를 조정할 수 있어 너무 밝거나 어두운 곳에서도 적을 정확하게 조준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이 밖에도 펍지주식회사는 최적화 작업과 사운드, 직관성, 폰트 등 다양한 방면에서 패치를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