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2Q 영업익 446억원…전년比 68%↑

매출 4천684억원 역대 최대…순익은 감소

인터넷입력 :2017/08/10 08:39    수정: 2017/08/10 10:47

카카오(대표 임지훈)가 광고, 콘텐츠, 기타 부문 등의 성과로 올 2분기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카카오는 10일 2017년 2분기 연결 매출 4천684억원, 영업이익 44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분기 연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전분기 대비 6% 증가했다.

또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16%, 전년동기 대비 68% 상승했다. 영업이익률은 9.5%다.

반면 연결당기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420억원, 전년 동기 대비 7억원 감소한 125억원으로 나타났다. 당기순이익률은 2.7%다.

카카오 2017년 2분기 실적표.(단위=백만원)

■ 광고, 콘텐츠, 기타 매출 증가

광고 플랫폼 매출은 1천514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4% 성장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저효율 네트워크 광고 제외에 따른 110억원의 자발적 감소분이 발생했음에도 모바일 광고 시장의 성장과 대통령 선거와 같은 특수 이벤트 효과로 11% 성장했다. 저효율 네트워크 광고 제거 영향을 제외하면 전년 동기 대비 26% 성장한 결과다.

콘텐츠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2천363억원을 기록했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멜론의 유료 고객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전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 29% 성장한 1천171억원을 달성했다.

카카오 분기별 영업익 추이(그래프=지디넷코리아, 단위=억원)
카카오 분기별 매출 추이(표=지디넷코리아, 단위=억원)

게임 콘텐츠 매출은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경쟁 심화에도 퍼블리싱 사업의 꾸준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인 787억원을 기록했다.

기타 콘텐츠 매출은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지속적인 성장세로 전분기 대비 30%,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한 405억원으로 집계됐다.

기타 매출은 808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9% 감소, 전년동기 대비 62% 증가했다. 선물하기와 카카오프렌즈를 포함한 커머스의 성장, 모빌리티 매출의 증가가 전년 대비 큰 폭의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각종 콘텐츠 매출과 연동된 수수료와 프로야구 시즌 개막에 따른 콘텐츠 수급 비용, 카카오페이지와 주요 모바일 게임에 대한 마케팅 비용 등이 포함된 2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총 4천238억원이다.

■ “AI 등 하반기 노력의 결실 맺는 시기”

카카오 미니

카카오에게 2017년 하반기는 지난 2년간 전사 차원에서 추진해 온 다양한 노력들이 결실을 맺게 되는 시기가 될 전망이다.

카카오의 통합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아이)는 카카오톡, 다음, 멜론, 카카오내비 등 카카오의 생활 밀착형 서비스들과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게 된다. 조만간 출시될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는 물론, 최근 도입이 확정된 현대기아차 제네시스 G70 등 다양한 외부 파트너 업체들의 서비스나 제품에서도 카카오 I 플랫폼이 활용된다.

카카오 I의 음성형 엔진(음성인식/합성 기술), 시각형 엔진(시각/사물인식 기술), 대화형 엔진(자연어처리 기술), 추천형 엔진(빅데이터 및 머신러닝 기반 추천 기술) 등 핵심 AI 기술들은 파트너 사의 필요에 따라 일부 또는 통합 제공된다.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는 'Kakao I Inside' 인증마크도 부여해 생활 곳곳에서 카카오 I를 만나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회사는 카카오톡을 만능 플랫폼으로 진화시키기 위한 노력도 진행 중이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활용해 누구나 쉽게 물건을 판매 또는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카카오톡 스토어 서비스는 지난 6월부터 테스트 중이다.

카카오톡 주문하기와 장보기는 회원가입 등 복잡한 절차 없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해 이용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여기에 예약 및 예매하기 서비스도 연내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새롭게 도입되는 카카오 광고 플랫폼은 지난 6월 말부터 10여개의 각 업종별 리딩 브랜드들과 함께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하반기에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8월 1일 서비스를 시작한 모바일 RPG '음양사'는 출시 5일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